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원주 태창운수 노조, 민주노총으로 조직 변경

기사승인 2018.11.27  15:33:06

공유
default_news_ad1

- 원주도 버스공영제가 이슈로 대두될 듯

▲ 지난 24일, 춘천시의회를 점거하고 시내버스 차고지 매입안을 규탄하는 대동대한운수 노조원들 (1)

지난 11월 24일(토) 원주 태창운수에서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로 조직변경을 하는 총회를 개최했다. 총원 73명에서 찬성 65명, 반대 7명, 기권 1명으로 조직 변경안이 가결되어, 태창운수는 이제 민주노총 소속이 되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그동안 몇 년 전부터 버스공영제를 주된 목표로 사업을 진행해 왔다. 평창과 춘천에서 민주노총 소속 버스노조에서 완전한 버스공영제를 주장하며 파업을 벌인 바 있으며, 춘천의 경우는 현재 진행형이다.

▲ 지난 24일, 춘천시의회를 점거하고 시내버스 차고지 매입안을 규탄하는 대동대한운수 노조원들 (2)

이재수 춘천시장이 법정관리 중인 대동·대한운수를 녹색시민협동조합이 인수합병해서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지만, 노동조합은 완전공영제를 주장하고 있다.

지난 24일에는, 춘천시가 녹색시민협동조합에 버스운영권을 맡기기 위해 의욕적으로 추진한 대동·대한운수 차고지를 매입하는 안이 담긴 ‘공유재산관리계획’이 노조의 본회의장 점거라는 파행 끝에 가까스로 시의회 본회의를 통과되었다.

이런 가운데, 28일 오후 2시 춘천시의회에서는 시민단체 주관으로 '춘천시, 시내버스 공영제 가능한가?' 라는 주제로 춘천시민토론회가 열린다.

강원도 내에서는 정선에서 최승준 정선군수가 버스공영제를 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된 이래, 군수의 주도 하에 버스공영제 준비가 착실히 준비되고 있다.

원주시에서도 부분적인 버스공영제를 검토하고 있다. 원주시는 개정된 근로기준법에 따라, 올 하반기부터 버스업체도 주52시간제가 적용됨에 따라 시내버스 운수업체의 경영난으로 비수익 노선의 운행감축이 불가피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감축되는 비수익 노선에 원주시가 직영하는 마을버스를 투입하는 방식으로 ‘시내버스 부분 공영제’ 시행을 검토 중이다.

현재도 전국 대부분의 시내버스 업계의 적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보전해주고 있는 실정이다. 지방자치단체의 보조에도 불구하고 원주에서도 춘천의 대동·대한운수처럼 버스업계가 부실경영으로 법정관리를 거듭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에서는, 차라리 지방자치단체가 버스를 완전공영제로 운영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정선, 평창, 춘천에 이어 원주에서도 태창운수가 민주노총으로 조직을 변경함으로써 버스공영제가 이슈가 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view

* 개미뉴스 기사는, 조합원들의 조합비와 후원금으로 만들어 집니다.

이건수 기자 reapgun@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