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서울시 성북구 토지난민연대, 길음1구역 협의체 가동과 장위7구역 서울시장 면담 약속 이행 요구

기사승인 2019.01.18  18:32:14

공유
default_news_ad1

- 성북구 신년인사회장 앞에서 기자회견 열고, 개발을 이유로 한 토지난민 대책 촉구

▲ 성북구 토지난민연대가 성북구 신년인사회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사진 ; 신희철

성북구 토지난민연대가 지난 15일 오전 10시 30분 성북구 신년인사회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길음1구역 철거민대책위, 장위7구역 철거민대책위, 장위1구역 현금청산자, 노원구 인덕마을 이주대책위 등은 기자회견을 열고, 개발을 이유로 한 토지난민 대책을 촉구하면서 지역 현안으로 길음1 재정비촉진구역, 장위7 재개발구역 철거민 대책을 호소했다.

길음1 재정비촉진구역 현금청산자인 진지원 씨 부부는 “성북구 도시분쟁조정위원회에서도 추가 보상 방안을 권고했다. 그러나, 이일준 조합장이 이를 거부하고 언제든지 강제철거하겠다고 한다”며 “협의체를 가동해서 성북구, 서울시, 조합과 현금청산자 간에 대화로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합은 부부와 두 자녀가 살아온 주택 앞에 “내 집에서 나가라”라는 현수막을 게시하기도 했다.

▲ 길음1구역 현금청산자 가족이 거주해왔고, 대책을 호소 중인 현장 모습

장위뉴타운 중 하나인 장위7 재개발구역 현금청산자인 조한정 위원장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강북구 삼양동 옥탑방에서 지낼 당시, 직접 면담하기로 했으나 수개월이 지나도록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이 겨울에 노숙 중인 본인 부부와, 공장세입자 두 명에 대한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서울시장의 면담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조한정 위원장 부부는 지난 2018년 5월, 살고 있던 집에서 정효연 조합장 지시로 철거용역들에 의해 강제퇴거 당한 후, 모델하우스 앞에서 노숙 중이다.

▲ 조합 측이 담벼락을 넘어서까지 강제집행하려 하자, 지난 2017년 11월 할복한 장위7구역 조한정 위원장(당시 입원 사진)

길음1 재정비촉진구역 이일준 조합장과 장위7재개발구역 정효연 조합장은 모두 지역구의원 출신으로 당시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구역 심의를 진행하는 상임위가 담당이었다.

장위1 재개발구역 현금청산자인 구미애 씨는, “이미 합의 통해 이주대책이 마련되었지만, 조합이 강제철거 당시 들어간 소송비용 등을 청구하고 있어 서울시장과 성북구청장이 나름의 역할을 해 줄 것”을 촉구했다.

성북구 신년인사회 행사장에 참석한 한 주민은 “80년대 말 돈암동 철거민이었다. 아직까지도 비현실적인 대책과 강제철거가 이어진다는 게 이해가 안 간다”며 기자회견 참석자들의 아픔을 공감했다.

지역의 한 인사는 “삼선5재개발구역 주민들도 어려움이 많다고 한다. 연대가 필요하다”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이승로 성북구청장, 유승희 성북갑 국회의원, 기동민 성북을 국회의원, 시의원, 구의원들에게 요구서를 전달하고, 용산참사 10주기 국회토론회장으로 이동했다.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view

* 개미뉴스 기사는, 조합원들의 조합비와 후원금으로 만들어 집니다.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