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민주노총, "문재인 정부 2년 노동정책은, 낙제점" 혹평

기사승인 2019.05.20  17:01:34

공유
default_news_ad1

- 노동정책 제자리걸음, 소극적·보수적 노동행정, 노동개악 시도

최근 민주노총(위원장 김명환)은, 민주노총 정책연구원의 연구자료를 근거로 <문재인 정부 2년 노동정책은 ‘낙제점’>이라고 혹평했다.

민주노총 정책연구원은, 문재인 정부 노동정책 2년에 대해 “▲핵심 정책과제 이행은 제자리걸음 ▲‘노동존중 사회’ 행정부에 걸맞지 않는, 소극적·보수적 노동행정 ▲최저임금·노동시간 등 노동정책 제도 개악”으로 요약 평가했다. 

▲ @사진 제공 ; 민주노총

노동정책의 경우, 각 분야별 핵심 정책과제들이 거의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는 평가를 내놓았다. ILO 핵심협약 비준, 특수고용노동자 등 비정규직 권리보장, 초기업단위 교섭 촉진, 도급·파견 구별기준 재정립 등 거의 진척이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대선 공약에는 있었지만, 국정과제에서 제외된 과제들도 상당수 있었다”고 밝혔다. 단체협약 적용범위 확대 및 효력확장제도 정비, 비정규직 사용 부담금제 도입, 용역업체 변경 시 고용·근로조건 계승, 비정규직차별금지 특별법 제정 등이다. 

소극적 행정 집행도 도마에 올랐다.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7조 개정을 통한 5인 미만 사업장에 근로기준법 적용 확대, 노조법 시행령 제9조 제2항('노조 아님 통보' 제도) 폐지, 전교조에 대한 법외노조통보처분 직권취소, 대리운전노조·건설노조 등 특수고용노동자 노동조합에 대한 설립신고서 및 변경신고서 수리 등이 꼽히고 있다. 

민주노총 정책연구원의 이창근 연구위원은 “문재인 정부는 국회와 경사노위를 핑계로, 핵심 노동정책의 이행을 지체시켜서는 안 된다. 정부가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 조치들은 무궁무진하다. 「고용노동행정개혁위원회」의 권고 이행이 그 출발점이 될 수 있다. 정부가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 ILO핵심협약 비준 집중행동 시작

한편, 민주노총은 "ILO(국제노동기구) 창립 100년이 되는 2019년, 우리는 'ILO핵심협약 비준 1만인 사발통문'을 돌린다. 이 통문은 스스로 뭉치고 행동에 나설 수 있는 권리, 즉 '결사의 자유'를 염원하는 모든 노동자, 시민의 요구를 담는다"고 밝혔다.

사발통문이란, 사발을 엎어서 그린 원을 중심으로 참가자의 이름을 둘러가며 적은 선언문이다.

민주노총은 “ILO핵심협약 비준을 촉구하는 1만 선언을 시작으로 시민사회 단체 기자회견(13~17일), 인증샷 찍기(20~24일), 도심 현수막 게시 등이 이어진다”고 밝혔다.

또한, 6월 1일 대학로에서는 1만 규모의 집회가 열리고, 6월 5일에는 국회에서 청와대까지 ‘결사의 자유를 위한 대행진’이 이어진다.

그리고, “ILO핵심협약 비준은, 더 많은 노동자가 노조 할 권리를 누리는 시작”이라며, “대통령 약속대로 국제기준에 맞게, 올해는 비준하자”고 촉구했다.

* 1만인 선언 참여하기(아래 주소를 크릭하면 됨)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QZRnOBo6obqPwzyakP3TuvE2pK2C2oTuCHt1MM-kBt9fcHQ/viewform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view

* 개미뉴스 기사는, 조합원들의 조합비와 후원금으로 만들어 집니다.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