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녹색당과 시민단체들, 윤석열 검찰총장후보에게 “장자연·김학의 사건 재수사" 촉구

기사승인 2019.07.07  13:21:50

공유
default_news_ad1

- 정의연대, 성적폐 검찰개혁과 윤지오 증언을 더럽히는 음해공작 중단 요구

(동영상)정의연대 김상민 사무총장의 장자연·김학의 재수사 촉구 연대발언

5일 대검찰청 정문 앞에서 시민사회단들이 녹색당 김지윤 정책국장의 사회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에게 장자연·김학의 사건 재수사 약속을 요구하는 긴급기자회견이 있었다.

▲ 5일, 대검찰청 앞에서 녹색당과 시민사회 단체들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에 대해, 장자연 김학의 사건에 대한 재수사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기자회견을 주관한 신지예 녹색당 공동위원장은 “지난 6월 25일, 검찰 과거사위원회 권고에 따라 문무일 총장은 과거 검찰권 행사가 불공정하였음을 인정하고 사과했다”면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는 총장으로 임명되면, 검찰 개혁의지로 장자연 김학의 사건을 재수사하여, 검찰의 본분을 잊고 권력자들 비호에 급급한 부패 검사들과 검찰의 감투를 쓴 공범자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지예 녹색당 공동위원장에 이어, 정의연대 김상민 사무총장은 "최근 윤지오씨가 과거사 위에서 밝힌 특이한 이름의 정치인으로 알려진 장자연리스트 상의 홍준표에 대해 시민단체들이 경찰청에 수사의뢰하여, 경찰청 중대수사본부에 배당돼 수사선상에 오르자 적반하장으로 홍준표는 자한당의 강연재 변호사를 통해, 무궁화클럽 등 시민단체 대표 7명을 명예훼손과 무고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어 "공인에 대한 의혹제기에 대해 고발로 시민단체와 윤지오씨 등 증인의 입을 막으려는 음해 세력에 대해, 민형사 소송으로 대처할 것"이라며 맞고소를 예고하였다.

그리고 “메시지를 반박할 수 없으면 메신저를 공격하라는 파시스트 언론공작 원칙에 따라, 과거 장자연 의문사에 관여한 국정원 잔당들과  조선일보 등 적폐언론들과 박훈, 최나리, 김수민 등이 한패가 되어 장자연 사건의 유일한 증인인 윤지오 씨에 대해 고소 고발을 남발하여, 장자연 사건의 진실을 덮기 위해 도를 넘는 음해공작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윤석열 검찰총장이 임명되면 시민단체가 밝혀낸 국정원 박 팀장 등에 대해 국정원법 위반과 증거인멸죄 수사와 함께, 여러 차례 반복되어온 과거사위 위원과 검경의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등에 대해서도 조사하여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정의연대 김상민 사무총장에 이어, 정미례 한국여성단체연합 인권위원장은 장자연·김학의 사건을 검찰의 성적폐 사건으로 규정하고 "지금까지 법무부 과거사위와 대검 진상조사단이 제 식구 감싸기 식 수사는 오히려, 국민들에게 충격과 절망에 빠트렸다"면서 "국민적 신망이 높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가 검찰총장이 되면, 고 장자연 씨 사건을 전면 재수사하고, 김학의 성범죄 혐의를 철저히 보강 수사할 것"을 요구 하였다.

그리고, 고미경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는 “김학의 피해자는 ‘왜 김학의는 처벌할 수 없느냐, 나는 뇌물이 아니다. 성폭력피해자다. 성폭력은 법으로 처벌해야 되는 범죄 아니냐’라는 절규를 하고 있다”면서, “성폭력 피해자와 공범인 검찰이 범죄자들에게 면죄부를 주고 있다. 검찰은 차라리 해체하라”고 주장할 지경에 이르렀다고 꼬집었다.  

이어, 박찬미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활동가는 “나는 나약한 신인 여배우라며 이 고통에서 벗어나고 싶다고 절규한 신인배우 장자연의 억울한 죽음에 대해, 검경은 압수수색을 한다고 하면서 수많은 증거와 기록들을 고의로 모두 은폐하여 가해자들에게 오히려, 면죄부를 주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과거 국정감사에서 했던 ‘나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고 했던 말처럼 과거, 현재, 그리고 앞으로 일어날 어떤 권력형 성폭력 사건에도 ‘범죄자 검찰 자신에게 충성’하지 말고, 공범자들을 색출하여 처벌하고 피해자의 증언을 다시 듣고, ’국민과 피해자의 인권‘에 충성하라”고 촉구하였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신지예 위원장이 대형 광목에 검은 페인트로 “성적폐 검찰개혁”이라고 붓글씨를 쓰고, 장자연 김학의 사건 재수사를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을  공동 주최한 시민사회단체는 녹색당, 정의연대, 성매매문제해결을 위한 전국연대, 한국사이버성폭력 대응센터,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 여성의전화 등 7개 단체이다.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view

* 개미뉴스 기사는, 조합원들의 조합비와 후원금으로 만들어 집니다.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