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공론화는 무효다!”

기사승인 2020.07.31  13:31:19

공유
default_news_ad1

- 노동당 등 기자회견 열고,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 즉각 해체’ 등 촉구

▲ 노동당과 월성핵쓰레기장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탈핵 울산시민 공동행동, 월성핵쓰레기장 추가건설반대 경주시민대책위원회가 오늘(7/31)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차윤석 노동당 사무총장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노동당은 오늘(7/31)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노동당 차윤석 사무총장의 사회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공론화 무효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월성핵쓰레기장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탈핵 울산시민 공동행동, 월성핵쓰레기장 추가건설반대 경주시민대책위원회와 함께 개최했다.

노동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 개최한 기자회견은, 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의 잘못된 공론화 과정과 이를 묵인하고 있는 청와대와 지역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한 행정을 규탄하고, 지역주민들의 농성을 지지하기 위해 열린 기자회견이다.

▲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농성 중에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이은정 월성핵쓰레기장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상임공동대표
▲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농성 중에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임영상 탈핵 울산시민 공동행동 공동대표

월성핵쓰레기장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탈핵 울산시민 공동행동, 월성핵쓰레기장 추가건설반대 경주시민대책위원회 등은 지난 7월 27일부터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 노동당과 월성핵쓰레기장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탈핵 울산시민 공동행동, 월성핵쓰레기장 추가건설반대 경주시민대책위원회가 오늘(7/31)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노동당과 월성핵쓰레기장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탈핵 울산시민 공동행동, 월성핵쓰레기장 추가건설반대 경주시민대책위원회가 오늘(7/31)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기자회견에서 현린 노동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기자회견에서 현린 노동당 대표는, 먼저 “정권이 바뀌었다는데 한국사회 현실은 바뀌지 않고 오히려 악화되고 있다. 노동문제도 심화되고 있지만 핵 문제도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이어 “핵폐기물이 쌓이고 쌓여서 저장 방도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데, 핵발전소는 오히려 늘고 있다. 문재인 정권은 공약했던 약속은 걷어찬 채, 국민을, 시민을, 주민을 기만하는 방법만 발전시켰다”고 비판했다.

또한 “핵발전 기술 발견한 지 1세기가 되어간다. 핵의 유혹은 달콤하다. 우라늄은 석유의 2천 배, 석탄의 3천 배의 에너지를 생산한다. 자연친화적인 에너지원이라고 선전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 대가는 탄소자원보다 수천수만 배 위험한 핵폐기물로서, 우리 인간과 자연 모두를 공멸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문재인 정권 역시 핵발전 정지를 약속했고, 그 과정에 있어 공론화를 약속했지만, 핵발전시설은 더 늘어나고 있고, 공론화는 형식적이고 기만적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죽했으면 위원회 위원장이, 공론화 실패에 책임을 지고 사퇴까지 했겠습니까?”라고 되물었다.

이어서, 현린 노동당 대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울산과 경주의 주민 당사자들이 함께했다. 그러나 핵폐기물 문제는 울산, 경주, 대전 등 전국적인 문제”라고 밝혔다.

또한 “노동당은 2035년까지 완전 탈핵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강력한 노동시간 단축과 에너지 소비 절감을 포함한 친환경 재생 에너지 체제로의 전환을 제안했다”고 밝히고, “사람이 우선이라는 문재인 정권도, 더 늦기 전에 더불어 죽는 길이 아니라 더불어 사는 길을 찾아야 한다”며 “약속한 대로 제대로 된 공론화의 장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 기자회견 참석자들의 모습
▲ 기자회견 참석자들의 모습

 

고준위핵폐기물 재공론화 결과 무효다.
문재인 정부는, 핵진흥정책 폐기하라!
탈핵위원회 설치하고, 이제 핵을 끝내자.

▲ 기자회견에서 허영구 평등노동자회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기자회견에서 이은정 월성핵쓰레기장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상임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기자회견에서 임영상 탈핵 울산시민 공동행동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기자회견에서 이상홍 월성핵쓰레기장 추가건설반대 경주시민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이어, 허영구 평등노동자회 대표, 이은정 월성핵쓰레기장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상임공동대표, 임영상 탈핵 울산시민 공동행동 공동대표, 이상홍 월성핵쓰레기장 추가건설반대 경주시민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이 발언을 이어갔다.

한편,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는, 경주 월성원전의 사용후핵연료 임시 저장시설 ‘맥스터’ 추가 건설을 놓고 실시된, 지역주민 3차 의견조사에서 81.4%가 사용후핵연료 임시 저장시설 증설에 찬성했다면서 밀어 붙이고 있다.

 

오늘 밝힌 ‘노동당, 월성핵쓰레기장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탈핵 울산시민 공동행동, 월성핵쓰레기장 추가건설반대 경주시민대책위원회 공동 기자회견’ 기자회견문 전문은, 다음과 같다.

 

<기자회견문>

고준위핵폐기물 재공론화 결과 무효다.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 즉각 해체하라!

▲ 기자회견에서 나도원 노동당 부대표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정부가 군사첩보작전처럼 진행한 기만적인 소위 '공론화'를 8월 초에 마무리하고 기어이 맥스터 증설을 강행할 예정이다. 해도 해도 너무하고 군사정권 시절을 연상시키는 행태가 아닐 수 없다.

재검토위원회는 이미 출발부터 문제였다. 발족 당시부터 지역주민과 핵폐기물 관련 전문가, 시민사회 참여가 배제되어 ‘반쪽짜리’라는 비판을 받아왔고, 결국 정정화 재검토위원회 위원장이 “시민사회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한 데 대한 책임을 지겠다”며 지난 6월 26일에 사퇴했다.

공론화 과정도 막무가내다. 재검토위원회의 활동원칙과 방향을 정하기 위해 작년에 운영되었던 재검토준비단의 결정 즉, 전국단위 공론화와 병행하라는 지침을 깔아뭉개며 진행하였음은 물론, 지역실행기구도 다른 핵발전소 지역은 제외하고 경주에서만 형식적이고 파행적으로 운영하고, 지역의 주민은 물론 가장 인접한 울산 주민들을 공론화 과정에서 배제하며 진행해왔다.

이렇게 말도 안 되는 짓을 강행하는 이유는, 월성핵발전소의 고준위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이 올해 말에 포화가 되기 때문이다. 핵폐기물의 해악성은 인류가 해결할 수 없다. 방사능 반감기가 최고 1,000만 년이나 되는데, 그동안 치명적인 방사능의 해악에서 벗어날 방법은 없다.

1만 년의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면 인류가 돌도끼를 들고 사냥하던 구석기시대다. 그보다 천 배나 더 긴 시간 동안 방사능물질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핵마피아들은 일단 핵시설을 일단 짓고 보자는 식이다. 그들이 해결방법을 찾겠다고 장담했던 폐기물도 일단 저장시설만 짓고 보는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 대책은 없다. 재앙만 있을 뿐이다. 인류와 이 지구의 생명체에게 엄청난 재앙을 만들고도, 핵마피아들과 정부는 재앙 뿐인 핵발전소와 핵폐기물과 핵무기 양산을 멈추지 않는다.

소위 '탈핵정부'라는 문재인 정부의 말과 행동이 다른 행태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탈핵정부’라는 문재인 정부 임기 내에 핵발전소는 4기가 더 늘어난다. 자주국방의 미명으로 핵잠수함을 추진하며, 평화의 섬 제주도 강정에 미국의 핵잠수함이 드나들 수 있는 군사기지를 건설하고 있다.

핵발전소가 설계수명을 다하고 멈추는 것을 소위 탈핵이라고 억지주장을 하지만, 탈핵이 완성되는 것은 우리나라 핵발전의 역사 40년보다도 더 긴 60년 후의 일이며, 그나마도 다른 정권이 들어서면 백지화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지금 이 시점에 고준위 핵폐기물 중간저장시설인 맥스터 건설을 강행하고 있다.

고준위핵폐기물 공론화 결과는 무효다. 기만적인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는 즉각 해체되어야 하며, 탈핵위원회를 설치하고, 이제 핵을 끝내야 한다.

지난 27일부터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월성원전 핵쓰레기장 추가건설 반대 경주시민대책위원회' ‘탈핵울산시민 공동행동’ 등 월성핵발전소 인근 지역 주민들이 청와대 앞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멈춰 세우라는 우리의 목소리가 더 커지고, 저들을 막으려는 우리의 행동이 더 과감해지지 않는 한 저들은 인류와 이 지구의 생명체가 멸망하는 그 순간까지도 핵 발전을 계속 강행하고 핵무기를 계속 만들 것이다. 이제 우리가 행동으로 보일 때다.

노동당은 월성핵발전소 맥스터 증설에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의 투쟁에 힘차게 연대할 것을 밝히며, 문재인 정부의 말과 다른 탈핵정책을 강력하게 규탄한다.

고준위핵폐기물 재공론화 결과 무효다.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 즉각 해체하라!

문재인 정부는, 핵진흥정책 폐기하라!

탈핵위원회 설치하고, 이제 핵을 끝내자.

2020. 7. 31.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공론화 무효!

노동당, 월성핵쓰레기장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탈핵 울산시민 공동행동, 월성핵쓰레기장 추가건설반대 경주시민대책위원회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