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인천시민대책위원회, 인천성모병원 61주년 맞아 개원 이념 어디에 있는가?

기사승인 2016.06.28  15:11:53

공유
default_news_ad1

- 국제성모·인천성모병원 가짜환자 의료급여 부당청구사건, 노조·인권탄압사태 해결해야

인천성모∙국제성모병원 사태 해결을 촉구 기자회견문 낭독 (낭독자 ; 보건의료노조 원종인 인천부천지역본부장)

인천성모병원 개원 61주년을 맞아 인천성모∙국제성모병원 정상화 인천시민대책위원회(이하 인천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6월 27일 오후 1시 인천성모병원 응급실 앞에서 ‘인천성모∙국제성모병원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인천성모병원 개원 61주년을 맞아 '인천성모∙국제성모병원 정상화 인천시민대책위원회'가 인천성모병원 앞에서 '인천성모∙국제성모병원 사태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1)

인천시민대책위원회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61년이 지난 지금 예전의 설립 이념과 목적을 모두 잊었다. 국제성모병원의 가짜환자 의료급여 부당청구사건과 이로 인해 불거진 인천성모병원 측의 노조탄압·인권탄압사태에 대해 가톨릭 본연의 이념에 맞게 운영하는 차원에서 인천성모병원 측이 사태 해결에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 인천성모병원 개원 61주년을 맞아 '인천성모∙국제성모병원 정상화 인천시민대책위원회'가 인천성모병원 앞에서 '인천성모∙국제성모병원 사태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
▲ 인천성모병원 개원 61주년을 맞아 '인천성모∙국제성모병원 정상화 인천시민대책위원회'가 인천성모병원 앞에서 '인천성모∙국제성모병원 사태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3)

기자회견 발언은 양승조 인천시민대책위 공동대표, 양재덕 인천시민대책위 공동대표, 최권종 보건의료노조 수석부위원장, 김창곤 민주노총 인천본부장 순으로 이어졌다. 기자회견문은 원종인 보건의료노조 인천부천지역본부장이 낭독했다.

▲ 인천시민대책위 양승조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인천시민대책위 양승조 대표는 "사람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모든 성직자들의 책임이다. 성모병원이야말로 하느님의 말씀을 전파하는 집단이기 때문에 환자에게 부당청구를 하거나, 노동자들을 탄압하지 않고, 정말로 하느님 말씀대로 실천해야 한다.

인천성모병원은 1년이 지나도록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인천성모병원 관계자들은 지금까지 해왔던 것들을 중단하고 병원이 하루빨리 시민사회가 원하는대로 거듭나기를 바란다.”며 조속한 사태해결을 촉구했다.

▲ 인천시민대책위 양재덕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이어 인천시민대책위 양재덕 공동대표는 “병원 측이 경영의 어려움이 있어서 그랬는지 건강보험공단에 무리한 청구를 한다든지, 환자들에게 과잉진료를 한다든지, 경영에 걸림돌이 되는 노동조합을 탄압하는 등 불법을 동원해 왔다.

이제 개원 61주년을 맞아 예수님의 가르침에 따라 시민들에게 사랑받고, 종업원들이 가족처럼 일할 수 있는 좋은 병원이 되게 만드는 기로점에 와 있다.”고 밝히고, 마지막으로 “우리 시민사회단체는 인천성모병원이 정상화 될 때까지, 헌법에 명시된 노조활동이 보장되고, 우리 시민들의 아름다운 병원이 될 때 까지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보건의료노조 최종권 수석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최권종 보건의료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병원은 아픈 환자를 치료하는 곳이지, 돈벌이를 하는 곳이 아니다. 건강보험공단에 진료비를 부당 청구하는 것이 설립목표이고 설립이념이냐?”고 되물었다. 또한 “노동자들을 탄압하고, 노동자들의 노동권을 유린하는 것이 설립목표이고 설립이념이냐?, 노동자들과 환자, 지역민과 소통하지 않고 대화하지 않는 것이 설립목표이고 설립이념이냐?”고 묻기도 했다.

이어 “인천성모병원은 개원 61주년을 맞아 결자해지(結者解之) 하고 노동자와 지역민과 소통하고 환자를 위한 진료, 환자를 위한 병원이 되어 사랑받는 병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대화하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 민주노총 김창곤 인천본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김창곤 민주노총 인천본부장은 “30년 전부터 인천성모병원을 이용해 왔으나 지금은 이용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게 병원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인천성모병원이 설립 61주년이 되었다고 하는데 설립정신, 이념과 맞게 운영된다면 진심으로 축하드리겠지만, 그렇지 못하니 축하한다는 얘기를 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인천성모병원 측에 수차례 대화요구를 해 왔으나, 대화다운 대화를 못해봤다. 가톨릭 이념은 어디로 갔습니까? 61년 전으로 돌아오십시오. 사태해결을 위한 대화의 장에 나와 주십시오.”라고 호소했다.

이어 “현재 인천성모병원지부가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을 위해 병원 측과 교섭을 하고 있는데 모처럼 마련된 교섭이니 만큼, 이를 통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인천성모∙국제성모병원 사태 해결을 촉구 기자회견문 전문]

개원 61주년을 맞이한 오늘!

인천성모병원의 가톨릭 이념은 어디에 있는가?

1955년 6월, 한국전쟁의 폐허 속에서 열악한 보건의료 환경에 방치된 지역주민들과 병마와 싸우는 환자들을 돌보기 위해 문을 연 성모자애병원은 의술(醫術)을 넘어선 인술(仁術)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지켜주는 든든하고 따뜻한 이웃이었다.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고 실천한다.’는 종교적인 신념에 따라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이웃이 되어 아픈 환자들을 치료하고 건강한 지역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병원의 구성원 모두가 함께 노력하였다.

인천지역 최초의 대학병원이었고, 어려운 수술과 치료를 해내는 성모자애병원은 지역주민들은 물론 우리 인천시민들의 자랑이었고 가족과도 같은 병원이었다. 그러나 천주교 인천교구가 병원을 인수하여 이름을 ‘인천성모병원’으로 바꿔 단 뒤로 따뜻한 이웃이었던 성모자애병원도 함께 사라졌다.

병원의 경영을 맡은 천주교 인천교구가 가장 먼저 시작한 것은 병원의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 병원의 규모를 키우고 더불어 노동조합을 탄압하는 것이었다. 마치 군사작전을 하듯이 조합원들에 대한 관리자들의 대대적인 탈퇴공작이 시작되었고 관리자들의 협박과 회유에 견디다 못한 조합원들이 하루에도 수십 명씩 관리자들의 손에 이끌려 노동조합 탈퇴 내용증명을 보내왔다. 바로 어제까지 다정하게 웃으며 함께 일하던 조합원이 갑자기 굳은 표정으로 외면하며 아는 체도 안 하는 상황부터 울면서 노동조합 사무실에 찾아와 “너무 힘들어서 더 이상 관리자들의 압박을 견딜 수가 없다”며 하소연 하는 조합원에 이르기까지 인천성모병원에서 벌어진 노조 파괴공작은 ‘이곳이 과연 신부님이 경영하는 병원이 맞나’하는 의심이 들 정도로 잔인하고 악의적이었다.

천주교 인천교구가 병원경영을 시작하면서 병원의 규모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커졌고 일하는 직원의 숫자도 엄청나게 늘어났지만 전체 직원의 50%가 넘었던 노동조합의 규모는 1%에도 미치지 못할 만큼 작아졌다. 임금인상은 물론 근무환경 개선과 복리후생을 위해 일하는 노동조합이 이렇게 급격히 축소된다는 건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절대로 있을 수 없다. 더욱이 수년간 직원들의 임금이 동결되고 생리휴가마저 마음대로 쓸 수 없는 상황에서 조합원이 줄어든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 끈질기게 조합원들에게 탈퇴를 종용하고 노동조합 사무실에 찾아와 난동을 부리고 심지어 노동조합 활동을 방해하며 간부를 병원 밖으로 내쫓는 관리자들의 행태는 노동조합을 바라보는 경영자의 시선이 그리고 직원들을 대하는 병원의 자세가 어떠한지를 고스란히 드러내는 것이다.

지난해 진실로 밝혀진 국제성모병원의 가짜환자 의료급여 부당청구사건과 인천성모병원의 노동ㆍ인권탄압사태도 그 연장선상에 있다.

병원이 근본적인 책무와 종교적인 이념을 망각한 채 오직 수익추구에만 매몰되어 국민들이 낸 건강보험료를 부당한 방법으로 편취하고 노동조합 지부장을 집단적으로 괴롭혀 정신과 치료를 받게 만들고 결국에는 해고까지 시켜버렸다. 그리고 이러한 범죄행위와 노동ㆍ인권 탄압행위에 대해 사과와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시민들에게 오히려 말도 안 되는 이유들을 갖다 붙여 고발을 하며 반성은커녕 적반하장의 행태를 보이고 있다.

병원은 아픈 환자를 치료하는 곳이지 돈벌이를 하는 곳이 아니다. 그리고 병원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존중받아야 할 인격체이지, 마음대로 부리고 함부로 훼손해도 되는 기계가 아니다. 사람의 생명을 살리고 아픈 사람을 치료하는 병원에서 노동조합 활동을 한다는 이유로, 아니 노동조합에 가입했다는 이유만으로 직원의 인격을 훼손하고, 노동조합을 탄압하는 것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다. 더욱이 인간에 대한 사랑을 근본적인 가치로 삼고 있는 천주교가 운영하는 병원이라면 더 말할 필요도 없다.

개원 61주년을 맞이한 인천성모병원은 역사를 기념하기에 앞서 지금의 인천성모병원이 과연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를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이다.

국제성모병원의 건강보험급여 부당청구에서 비롯된 사태가 1년이 넘도록 병원은 사과 한 마디 없이 고소ㆍ고발을 남발하며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 인천성모병원은 지금이라도 결자해지의 마음으로 사태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

개원 61주년을 맞이한 오늘!

인천성모병원의 가톨릭 이념은 어디에 있는가?

2016년 6월 27일

인천성모병원·국제성모병원 정상화를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