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부천세종병원-부천서울여성병원 간 협진으로 귀중한 생명 살렸다

기사승인 2021.07.14  10:13:08

공유
default_news_ad1

- 지난 3월 부천서울여성병원과 체결한 진료의뢰-회송사업으로, 심장병 진단받은 태아 생명 살려

선천성심장병으로부터 안전한 심장 특구 꿈꾼다!

선천성 심장병을 갖고 부천서울여성병원(병원장 송현진)에서 태어난 신생아가, 보건복지부 지정 국내 유일 심장전문병원 부천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에서 심장수술을 받고, 건강하게 부모 품에 안겼다.

이번 수술은 부천서울여성병원과 부천세종병원이 양 병원의 장점을 살려 ‘협력병원 간 진료의뢰, 회송 시범사업’에 의해 진행된 첫 케이스라 주목을 받았다.

‘진료의뢰·회송 시범사업’은, 대형병원 쏠림 현상을 일으키는 의료전달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보건복지부가 도입한 사업이다.

병원 간 협력하여 중증 환자는 종합병원 또는 상급종합병원으로 진료를 의뢰하고, 사후 관리를 요하는 환자나 경증 환자는 병원, 의원급 의료기관으로 회송하는 사업이다.

▲ 왼쪽부터 김성호 진료부원장(소아청소년과 과장), 집도의인 흉부외과 이창하 부장, 주치의인 소아청소년과 김정윤 과장, 중환자실 전담 소아청소년과 정현 과장

▲ 부천세종병원

김성호 진료부원장

부천세종병원 김성호 진료부원장은 “심장 분야 진료에 정평이 나있는 부천세종병원과, 산부인과 진료에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 부천서울여성병원이 각각의 장점을 살려 심장병을 가진 산모나 태아가 심장병으로 진단된 경우, 협진하여 최상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난 3월 진료의뢰-회송 연계 진료서비스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여러 번의 회의를 거쳐 어떻게 하면 안전하고 최상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을까 고민하며 준비해왔으며, 더욱 신속한 치료를 위해 긴밀한 협조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심장에 문제가 있는 임산부와 태아의 경우, 잘 준비된 효율적인 절차를 통해 안전한 산전진찰 및 출산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부천서울여성병원에서 산모와 태아의 심장질환이 확인된 경우, 진료의뢰를 통해 부천세종병원에 내원하여 산모나 태아의 심장병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향후 대책을 논의하게 된다.

또한, 부천세종병원에서 진료받던 심장질환자가 임신을 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부천서울여성병원으로 진료를 의뢰하여 산과적 진료 및 향후 임신 유지 및 출산에 따르는 문제점들을 논의하여 향후 대책을 마련하게 된다.

이후, 심장병을 앓고 있는 산모가 출산을 할 경우, 부천서울여성병원에서 진행하며, 이 때에는 부천세종병원 심장팀이 협진을 하고, 태아가 심장병인 경우라면 출산 후, 부천세종병원으로 이송하여 관련 치료를 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협약 이후 처음으로 협진 한 케이스는, 임신 30주경 부천서울여성병원에서의 산전검사 상 태아심장병으로 진단된 이민수(가명, 남아)였으며, 부천세종병원 소아청소년과로 전원 되어 태아 심장초음파 검사 결과 ‘폐동맥폐쇄’라는 복합심장병으로 진단되었다.

출생 직후 집중심장관리 및 치료가 필요한 질환으로 2개 병원은 협의하여 향후 대책을 마련하였다. 즉시 출산 예정 날짜를 잡고, 출산 전까지 월 1회 정기 내원을 통해 태아의 상태를 관찰했다.

산모는 예정일인 3월 23일(화) 출산하였으며, 출산 당일 부천세종병원 의료진을 파견하여 아이를 안전하게 부천세종병원으로 데려올 수 있었다.

환아는 당장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부천세종병원 소아심장팀은 이미 준비한 대로 중환자실에서 집중 치료를 하였으며, 3월 말부터 6월까지 시술 및 수술을 단계적으로 시행한 끝에 민수는 기적적으로 생명을 지킬 수 있었다.

다만, 복합심질환 특성상 성장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추적관찰이 요구되어 현재 부천세종병원에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진료를 받고 있다.

앞으로도 다방면으로 상호 교류 이어나갈 것!

▲ 부천세종병원

이명묵 원장

이와 관련해, 부천세종병원 이명묵 원장은 “서로 다른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는 두 의료기관이 협력하여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협력할 예정이며, 협진을 통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상호 지원과 협력을 이어나가 진료뿐만 아니라 교육, 연구 분야에서도 서로 교류하고, 상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