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인천산선범대위, 박남춘 시장은 이제라도 고시를 즉각 철회하라!

기사승인 2021.07.20  12:28:06

공유
default_news_ad1

- 성명서 통해, 이번 사태의 책임자이자 이해관계자인 조택상 부시장의 사과와 사퇴할 것 등 요구

▲ 김정택 목사의 28일째 단식 모습 @사진 제공 ; 정세일
▲ 기찻길 옆 작은학교(공부방) 중,고등부 학생들이 그린 그림 @사진 제공 ; 김영철

7월 20일 현재, 김정택 목사 단식 28일째!

인천도시산업선교회의 4대 총무이자 70대 원로목사인 김정택 목사가 인천도시산업선교회(현 미문의 일꾼교회)의 존치를 요구하며 단식 28일째인 7월 19일에, 인천시가 중재에 나선다고 해놓고 박남춘 인천시장 명의로 ‘화수화평재개발 정비계획 및 정비구역 지정 결정(변경)과 지형도면 고시’를 한 것에 대해 ‘인천도시산업선교회(일꾼교회) 존치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인천산선범대위)’가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인천산선범대위는, 90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들이 속해 있다.

인천산선범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박남춘 시장은 이제라도 고시를 즉각 철회할 것, ▲이번 사태의 책임자이자 이해관계자인 조택상 부시장의 사과와 사퇴할 것, ▲인천도시계획위원회의 조건부 제안 공식적으로 거부 표명, ▲인천도시산업선교회 건물을 조속히 건물 등기할 것, ▲인천시 건축자산으로 포함시킬 것, ▲등록문화재로 선정해 존치해줄 것, ▲범시민대책위 상임대표단과 박남춘 인천광역시장과의 공식 면담“ 등을 요구했다.

7월 20일 현재 김정택 목사의 단식은, 28일째이다.

<인천시청 앞 1인 시위 참가자들의 모습(일부)>

한편, 인천산선범대위에 속한 시민단체 등은 지난 13일부터 김정택 목사의 단식에 릴레이 동조단식을 하고 있으며, 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단식은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이어지며, 이를 릴레이 단식으로 이어가고 있다.

▲ 단식자 명단

시청본관 1인 시위는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진행한다. 단식이나 1인 시위 신청은, 이민우 범대위 실행위원장(010-7551-2800)에게 하면 된다.

단식농성장에서 단식을 할 수 없는 조건인 사람들은, 생활단식과 기금모금도 하고 있다.

▲ 인천의 마을활동가들이 생활단식과 기금모금도 하고 있다.
▲ 인천의 마을활동가들이 생활단식과 기금모금도 하고 있다.
▲ 김정택 목사의 29일째 단식 중인 오늘(7/20)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간부들이 단식농성장에 지지 방문을 왔다.
▲ 김정택 목사 단식 28일차에 지지방문한 인천노동문화제 조직위, 인천 자바르떼, 풍물태 더늠, 인천민예총 활동가들 @사진 제공 ; 이찬영

또한, 김정택 목사의 단식 장소인 인천도시산업선교회(현 미문의 일꾼교회)에 지지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오늘(7/20) 김정택 목사의 단식은, 28일째이다.

다음은, 7월 19일 오후에 밝힌 인천도시산업선교회(일꾼교회) 존치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 긴급성명서 전문이다.

 

<긴급성명서>

 

인천도시산업선교회의 가치보다 재개발 가치를 우선해 재개발 고시한 인천시와 박남춘 시장에 분노한다!

- 인천시는 ‘중재’ 운운할 게 아니라 통렬한 반성부터 먼저 해야 한다!

- 재개발사업의 이해당사자인 조택상 부시장은 책임을 통감하고 사퇴하라!

- 인천의 노동산업유산 철거를 사실상 용인한 박남춘 시장이 직접 나서 해결하라!

- 박남춘 시장은 지금이라도 고시를 철회하라! 그렇지 않으면 反박남춘 정치운동에 적극 나설 것이다!

인천광역시는 아직도 사태의 심각성을 전혀 모르고 있다. 인천시의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철거 행정 폭거는 부동산개발이 압도하고 있는 현 한국사회의 축도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건이다.

한국 민주화운동의 상징적 공간이자 인천 노동운동의 역사를 온존하고 있는 인천도시산업선교회(현 미문의 일꾼교회)를 철거해 재개발을 추진하도록 한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의 결정은 재개발행정이 인천시의 최우선 시책일 뿐만 아니라 최우선 가치임을 스스로 보여준 서글픈 사태이다.

인천도시산업선교회의 4대총무이자 70대 원로목사이신 김정택 목사님의 단식 28일째인 7월19일에 박남춘 인천시장 명의로 기습 고시된 ‘화수화평재개발 정비계획 및 정비구역 지정 결정(변경)과 지형도면 고시’는 여전히 이런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는 박남춘 시정부의 반민주적 본질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

무엇보다 노동, 민주, 산업유산을 보존 관리해야 할 책무가 있는 인천시가 <인천도시산업선교회 존치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시민대책위)>와 조합간의 대립을 부각시키며 중재에 나서겠다는 둥, 상생의 지혜를 모야야 한다는 둥 엉뚱한 논조를 펴더니 범시민대책위의 뒤통수를 때리듯 고시한 것은 ‘시민의 시장’을 강조하고 노무현 정신, 촛불정신을 계승하겠다고 했던 박남춘 시장의 말들이 모두 거짓이었음을 백일하에 드러내고 있다.

이번 고시와 보도자료를 주도한 조택상 정무부시장은 바로 인천산선 철거를 전제로 한 화수화평재개발사업을 승인한 인천시도시계획위원회의 위원장이다.

그는 동구 구청장을 역임했을 뿐만 아니라 이 지역을 지역구로 둔 민주당 지역위원장이었다. 추후 선거구가 어찌될 지 알 수 없고, 국회의원으로 어느 지역에 출마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조택상 부시장은 해당 안건에 대한 이해당사자이다.

여러 도시계획위원들의 증언에 따르면, 지난 5월 26일 인천시 도시계획위에서 '화수화평 재개발사업 정비계획 및 정비구역 지정 결정 변경안'에 대해 여러 도시계획위원들이 인천도시산업선교회의 존치 의견을 개진했다고 한다.

그러나 위원장인 조택상 부시장이 현장을 가보았느냐고 하면서 재개발 필요성을 주장해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인천시는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는 지난 5월 정비계획 변경 안에 대해 교회 측의 주장을 신중히 검토하고자 보류 결정을 내리고, 6월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현장 조사 등을 거친 후 6월 23일 다시 위원회를 개최했다.”고 했는데 거짓말이다.

교회 측의 주장을 신중히 검토하려면 마땅히 교회 측의 관계자를 찾아와 만나야 했던 것 아닌가?

분과위원회는 지속적으로 존치의견을 개진한 인천도시산업선교회측은 방문하지도 않은 채, 빈집들이 있는 일부 지역만 보고 6월 23일 회의에서 인천산선을 철거해도 좋다는 결정을 내려버렸다.

이런 결정을 주도한 조택상 부시장이 인천산선의 존치요구에 대해 중재를 운운할 자격이 있는가?

인천시의 보도자료는 또한 주민들의 입을 빌려 “주민들은 교회의 역사적 가치 보전을 위해 존치를 요구하는 것은 충분히 인정하고 있으나, 교회는 문화재나 인천시 건축자산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건축물로서 존치 이외에 다른 대안을 강구해 역사적 가치를 이어나가야 한다는 입장이다.”라고 언급했다.

사태가 이 지경에 왔는데도 인천시는 여전히 인천도시산업선교회의 의 가치를 인정치 않고 이를 문화재나 인천시 건축자산으로 만들지 않은 자신의 책무조차 망각하고 있다.

우리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이에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첫째, 박남춘 시장은 이제라도 고시를 즉각 철회하라. 지난 주 3자 협의 후 이번 주에도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 있었으며, 시 관계자는 범대위 측에 고시 연기를 약속한 바가 있었다. 이는 이러한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 신의를 저버리는 배신행위다.

둘째 이번 사태의 책임자이자 이해관계자인 조택상 부시장의 사과와 사퇴를 요구한다. 인천시도시계획위원회의 결정을 자신의 의도대로 끌고 가 사실상 도시계획위원회를 허수아비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인천과 대한민국을 대표할 산업 민주화 노동 유산의 가치를 무시하고 소수 주택소유자들과 재벌 건설사의 이익을 앞세우는 파렴치한 짓을 저질렀기 때문이다.

셋째, 인천도시계획위원회의 조건부 제안을 공식적으로 거부한다. 인천시의 보도자료와 고시는 지난 주 조합 측에서 제안한 존치 설계 제안을 합리적으로 수용하려던 범시민대책위의 노력에도 찬물을 끼얹었다.

넷째, 인천시가 만시지탄이지만 이제라도 인천도시산업선교회 건물을 조속히 건물 등기하고 인천시 건축자산으로 포함시킬 뿐만 아니라 등록문화재로 선정해 존치해줄 것을 요구한다.

다섯째, 이를 위해 범시민대책위 상임대표단과 박남춘 인천광역시장과의 공식 면담을 요구한다. 노무현 정신을 강조하며 촛불정신 계승을 내세우고 시민의 시장을 강조하는 박남춘 시장은 밑으로 결정과 책임을 미루지 말고 조속히 결자해지해야 할 것이다!

2021. 7. 19.

 

인천도시산업선교회(일꾼교회) 존치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

(사)너머, (사)노동희망발전소, (사)우리누리평화운동, (사)인천민예총, (사)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사)자연의벗연구소 인천지부, 광화문시대, 가톨릭환경연대, 감리교여성지도력개발원, 강화도시민연대, 강화시민회의, 계양아이쿱생협, 고난함께인천연합예배준비위원회, 기독교대한감리회 아산제일교회, 기찻길옆 작은학교, 김포 마하이 주민센터, 나눔과섬김교회, 남북평화재단 경인본부, 노동당 인천시당, 노후희망유니온인천본부, 마수회, 모두와네트, 미문의 일꾼교회, 미추홀학부모넷, 민주노총인천본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인천지부, 보령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부평재개발 4구역 세입자주거권 보장대책위원회, 살림교회, 삼성일반노조, 생명평화기독연대, 생명평화포럼, 스페이스 빔, 실업극복국민운동 인천본부, 여럿이함께하는 동네야놀자, 영등포산업선교회,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인천지부, 인천 자바르떼, 인천감리교사회연대, 인천기본소득포럼, 인천기독교윤리실천운동, 인천노동문화제조직위원회, 인천노동정치포럼, 인천노사모, 인천녹색소비자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인천도시산업선교회보존협의회, 인천동구마을교육협의회, 인천민중교회운동연합, 인천비정규노동센터, 인천빈민연합, 인천사람연대,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인천여성노동자회, 인천여성민우회, 인천역사교육연구소, 인천요양노조 부평지회, 인천자주평화연대, 인천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인천작가회의,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인천지역책방네트워크, 인천참언론시민연합,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인천행동하는양심, 인천환경운동연합, 인천YWCA, 작은자 야학,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전국셔틀버스노동조합, 전국여성노조 인천지부, 지역사회와함께하는 사제연대, 진보당 인천시당, 참살이문학, 천주교인천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청솔의집, 평등교육실천학부모연대, 평등교육실현을위한인천학부모회, 평등세상을 향한 집밥, 평화협정운동 인천본부, 포천이주노동자센터, 풍물패 더늠, 한국기독청년협의회(EYC) 인천동지회, 함께걷는 길벗회, 함께걸음인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희망을만드는마을사람들 (이상 90개 단체)

* 문의 : 이민우(범대위 실행위원장) 010.7551.2800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