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오세훈 서울시장은, 문화예술계 국정농단 세력의 세종문화회관 사장 내정을 즉각 철회하라!

기사승인 2021.09.29  13:06:23

공유
default_news_ad1

- 안호상 전 국립중앙극장장은, 블랙리스트 피해 문화예술인들에게 직접 사과하고, 지원을 철회하라!

▲ 공공운수노조 문화예술협의회 등 10개 단체가 28일 오전 11시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제공 ; 문화민주주의실천연대

공공운수노조 문화예술협의회 등 10개 단체는 28일 오전 11시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박선영 문화민주주의실천연대 공동운영위원장의 사회로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9월 19일 언론을 통해 발표된 안호상 전 국립중앙극장장이 세종문화회관 사장에 내정에 대해, 문화예술계는 이미 성명과 언론 인터뷰를 통해서 여러 차례 비판을 한바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현장 문화예술계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서울시와 오세훈 시장은 안호상의 세종문화회관 사장 내정을 철회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문화예술계는, 블랙리스트 국가범죄를 저지른 국정농단 세력이 세종문화회관 사장이라는 문화예술행정의 주요요직을 차지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문제제기를 하고,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번 내정 건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것이다

▲ 기자회견에서 정용철 문화연대 집행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노동당 문화예술위원회 적야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용철 문화연대 집행위원장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는 단순히 정권에 입맛이 맞지 않은 예술인을 공적지원에서 밀어낸 사건이 아니며, 자신과 다른 생각을 하는 예술인에게 불온이라는 낙인을 찍어 절멸시키려는 시도였으며, ‘배재와 혐오의 제노사이드이자 홀로코스트’”임을 강조했다.

▲ 기자회견에서 송경동 한국작가회의 자유실천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노동당 문화예술위원회 적야

이어, 송경동 한국작가회의 자유실천위원회 위원장은 “안호상 전 국립극장장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의 주요 공모자로 아직도 조사가 필요한 사람입니다.

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 조사 결과에 따르더라도 이미 블랙리스트 실행을 인지하고, 당시 청와대, 문체부 등과 실행 과정에 공모한 사실 등이 있습니다. 하여 아직도 제대로 된 조사 대상이기도 합니다.

이런 불법 관여에 대해 사과와 반성, 그리고 제대로 된 책임을 져도 모자랄 사람을 세종문화회관 사장으로 세우겠다는 오세훈 시장의 생각은 전체 사회와 역사를 왜곡하고, 전체 문화예술인들을 모욕하며 과거 헌법유린, 국정농단을 이어가겠다는 의지에 다름 아닙니다.

예술의 기본은 자율과 창의와 표현의 자유 등을 통해 구현됩니다. 이런 기본적인 문화예술의 기본을 부정하고, 홀로코스트와 같은 국가폭력에 관여한 자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문화예술기관의 장이 될 수는 없습니다.

오세훈 시장은 지금이라도 당장 안호상 씨에 대한 임명 의지를 철회해야 합니다. 본인 스스로 물러나야 합니다. 그러지 않을 경우 생겨나는 모든 파행과 사회적 갈등의 책임은 오세훈 시장에게 물을 수밖에 없습니다.

더불어 이런 모든 문제의 근원은 미진한 진상규명에서 기인합니다. 관련해 현 정부와 집권여당은 2017년 12월 문화예술인들과 전체 국민들에게 미진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약속했습니다. 이 약속이 하루빨리 지켜져서 다시는 이러한 일로 우리 문화예술인들이 거듭되는 모욕과 참사를 당하지 않게 되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 기자회견에서 김현 전국공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세종문화회관 지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노동당 문화예술위원회 적야

그리고, 김현 전국공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세종문화회관 지부장은 “박근혜정부 때 세종문화회관 예술단 단원과 직원들도 100여명 정도 블랙리스트 명단에 오른 직접적인 피해자들이다.

이런 상황에 블랙리스트 관련자가 세종문화회관 사장으로 오는 것은 안 된다. 이번일은 이승만 독재시대 보도연맹사건과 닮아 있다. 편가르기 해서 내편과 네편을 나누고, 자기편만 챙기고.. 구시대적 발상이다.

세종문화회관은 문화예술계의 상징적인 공간으로 공공성이 중요한 공공기관이다. 과거로의 회귀도 안 되며, 서울형 블랙리스트 재현도 안 된다. 우리 노동조합은 문화예술계 국정농단-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한 인사 그 누구라도 세종문화회관 사장으로 부임한다면, 결단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하게 발언했다.

▲ 기자회견에서 정윤희 문화민주주의실천연대 공동운영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노동당 문화예술위원회 적야

또한, 정윤희 문화민주주의실천연대 공동운영위원장은 ”우리는 서울시의 깜깜이 공모과정으로 아무것도 알 수 없습니다. 그저 안호상이 최종적으로 세종문화회관 사장에 내정되었다는 기사를 열흘 전에 접하고 그때부터 대응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민주주의 사회,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특별시에서 깜깜이 인사, 낙하산 인사, 회전문 인사가 이루어지는 것은 지금까지 민주적으로 발전한 우리 사회를 퇴행시키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일방적 수직적 관료행정 토대에서 블랙리스트가 가능했습니다. 오세훈 시정에서 공공기관의 공정성과 투명성, 책임성은 어디에 있습니까? 오세훈 서울시 시장은 블랙리스트의 시대로 회귀 시키겠다는 겁니까?

안호상 홍익대 교수가 국립중앙극장 재임 시절 블랙리스트 연루자라는 사실은 사회적 사실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가 상을 탄 국립극장 <향연>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 산실에서 블랙리스트로 지원배제하고 남은 지원금을 전용하여 제작한 것입니다.

이는 블랙리스트로 고통 받고 있는 예술가들은 아랑곳없이, 이들에게 지원되어야 할 재원으로 자기가 하고 싶은 공연을 만들고, 자기 성과를 챙긴 것입니다.

블랙리스트가 실행되었던 국립극장의 대표로서 블랙리스트에 대한 의혹을 해명하고 피해자들에게 사과하는 것은 책무입니다. 해명 없이 책무를 회피한 이가 서울시의 대표 문화기관 수장이 될 수 있습니까?

바로 지금부터 우리 예술인들과 시민사회, 세종문화회관 노조는 오세훈 시장이 안호상 내정을 철회하도록 투쟁을 시작합니다. 이는 바로 비민주적인 사회로 퇴행하는 것을 막는 시작입니다“라고 강조했다.

▲ 기자회견에서 이원재 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위원회 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노동당 문화예술위원회 적야

마지막 발언으로 이원재 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위원회 위원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시 주요 문화예술기관들에 대한 노골적인 파행 인사를 강행하고 있으며, 세종문화회관의 경우, 블랙리스트 국가범죄와 연루된 자(안호상)를 사장으로 내정했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미 안호상 전 국립극장장의 블랙리스트 관련 행적은, 블랙리스트 진상조사결과를 통해 “공개적이고 구체적으로 사실관계가 밝혀졌다”는 점을 강조했고, 이에 동의하지 못한다면, 공개적인 토론의 과정을 통해 공론화할 것을 제안했다.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