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부천세종병원, 승모판 역류증 환자 마이트라클립시술 성공!

기사승인 2021.10.19  13:46:26

공유
default_news_ad1

- 가슴 절개하지 않아 회복 빠르며, 1주 이내에 퇴원 가능

고령의, 고위험군 환자 더욱 안전하게 시술한다!

▲ 부천세종병원 심장중재시술팀이 마이트라클립시술을 시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 ; 혜원의료재단 부천세종병원

부천세종병원이 “지난 1일 부천세종병원 심장중재시술팀(심장내과 이현종 과장, 이숙진 과장, 정지현 과장, 인천세종병원 최락경 부장)이 중증의 승모판 역류증을 앓고 있는 60대 남성 환자를 대상으로 마이트라클립(MitraClip) 시술(승모판막클립 시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환자는 삽입형 제세동기를 이식한 이력이 있는 등 복합질환을 앓고 있었음에도, 무사히 시술을 받아 건강을 회복한 후, 6일 퇴원했다.

심장 내 승모판막은 좌심실과 좌심방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혈액이 한 방향으로 흐르도록 출입문 역할을 한다. 승모판막이 완전히 닫히지 않으면 좌심실에서 심방 내부로 혈액이 역류하게 되어 좌심실에는 부담을 주고, 전신으로 뿜어내는 혈액량은 줄어들게 되는데 이를 ‘승모판 역류’라고 한다.

부천세종병원 심장내과 이현종 과장은 “승모판 역류가 지속되면 심장과 폐에 부담이 되어 호흡곤란, 피로감, 실신, 부종, 식욕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시간이 지나면서 심부전 등의 다른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며, “중증의 승모판 역류의 연간 사망률은 약 6~7%이며, 10년 내 90% 이상이 사망하거나 수술을 요하게 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중등도 이상의 자각 증상을 동반한 승모판 역류(폐쇄부전증) 환자들 중에서, 고령 혹은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외과적 수술 시 위험도가 높아, 약물치료로 연명해야 하는 실정이다.

좌심실에 부담 주는 ‘승모판 역류증’

사타구니 대퇴정맥 통해 클립으로 고정하여 치료!

마이트라클립은 고령의, 위험 부담이 있는 고위험군 승모판막 역류 환자에게 적용하며, 사타구니의 대퇴정맥을 통해 잘 닫히지 않는 승모판을 동전보다 작은 크기의 클립으로 고정하는 방법이다. 시술 시, 경식도 초음파를 함께 진행한다.

가슴을 절개하지 않고, 최소 침습으로 치료를 시행하며, 심장을 일시적으로 멈출 필요가 없고, 시술 시간이 3시간 전후로 짧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환자의 체력적인 부담이 적고, 회복 기간 역시 빨라지면서 시술 후, 1주 이내 퇴원이 가능하다. 시술 이후에도 별다른 이물감이 느껴지지 않고, MRI 촬영이 가능하다.

앞으로도 높은 치료 효과가 검증된, 안정성 확보된 기술 적극 도입할 것!

이명묵

부천세종병원장

부천세종병원 이명묵 원장은 “승모판막클립시술은 입원 기간 및 회복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수술의 위험 부담이 큰 환자들이 선호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령의, 고위험군 환자들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높은 치료 효과가 검증된, 안정성이 확보된 신의료기술이 있다면 적극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천세종병원은 작년 4월, 종합병원에서는 유일하게 승모판막클립시술을 도입한 바 있으며, 1982년 개원 이래로 고난도의 심장 이식 수술 성공, 부천 지역 최초로 로봇을 이용한 심장 수술 성공, 국내 최초 3D 입체 내시경 심장 수술 성공, 종합병원 최초로 멜로디 판막을 이용한 폐동맥 판막 교체 시술에 성공하는 등 지속적으로 대한민국 심장 치료의 역사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