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세종병원 노사, 생태·기후위기 공동대응하기로 선언해

기사승인 2021.11.08  23:00:13

공유
default_news_ad1

- 보건의료노조, 세종병원 노사 ‘생태·기후위기 대응 실천 공동선언’ 내용 모범적!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과 보건의료노조 세종병원지부(지부장 이근선)는, 지난 11월 5일 2021년 세종병원 임금인상 및 단체협약 갱신에 합의하는 자리에서 ‘생태·기후위기 대응 실천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노사 공동선언식’을 함께 가졌다.

▲ 문경원 혜원의료재단 부이사장과 박민숙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이 2021년 임단협교섭 합의서와 새로 작성된 단체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교섭위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보건의료노조 세종병원지부 윤은진
▲ 문경원 혜원의료재단 부이사장과 이근선 보건의료노조 세종병원지부장이 '생태·기후위기 대응 실천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노사 공동선언문'에 서명을 하고, 교섭위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보건의료노조 세종병원지부 윤은진

세종병원 노사 간의 임금 및 단체교섭 주요 합의 사항은 ▲보건의료노조 산별교섭 합의 사항 수용, ▲임금 총액대비 2.08%(정기승급분 포함 시 3.12%) 인상(2021년 1월부터 소급적용), ▲병가 시 연차휴가 보장 ▲정년 조정(만 60세가 되는 날 -> 만 60세가 되는 날이 3~8월이면 8월 말로, 9월~2월이면 2월 말로), ▲생태·기후위기 대응 실천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노사 공동선언 합의 등이다.

이날 조인식에서,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대표 교섭위원인 문경원 부이사장은 “노조에서 병원을 신뢰하고 교섭에 임해 병원의 어려움을 이해해 줘서, 임금인상 등 합의가 잘됐다고 본다. 부족하지만 병원도 최선을 다해 화답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생태·기후위기 대응 실천 노사 공동선언 문안을 잘 만들어 주어 고맙게 생각한다. 노조에서 제안해 준 내용은,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이 추구하는 ESG 경영과도 합치한다. ESG 경영도 선언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실천으로 계속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2021년 임단협교섭 합의서와 새로 작성된 단체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교섭 대표위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좌로부터 이근선 세종병원지부장, 문경원 혜원의료재단 부이사장, 박민숙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 신교훈 행정부원장 @사진 제공 ; 보건의료노조 세종병원지부 윤은진
▲ 2021년 임단협교섭 합의서와 새로 작성된 단체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노사 양측 교섭위원들이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보건의료노조 세종병원지부 윤은진
▲ '생태·기후위기 대응 실천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노사 공동선언문'에 서명을 하고, 노사 양측 교섭위원들이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보건의료노조 세종병원지부 윤은진

보건의료노조 박민숙 부위원장은 “임금은 ‘2021년 민간·중소병원 산별특성교섭’ 합의 사항인 총액 2%를 조금 넘게 합의했고, 세종병원 합의 사항 중 ‘생태·기후위기 대응 실천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노사 공동선언’은 구체적인 실천사항이 잘 정리되어 있어, 다른 병원 사업장에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 최선을 다해 노조의 요구를 수용해 준 병원 측에 감사하다”라고 화답했다.

그리고, 보건의료노조 이근선 세종병원지부장은 “코로나와 더불어 여러 시설공사로 사실상 작년보다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민간·중소병원 산별특성교섭 합의 내용 이상을 받아 준 병원에 감사한다”라고 밝힌 후 “작년의 보훈수당 3만 원 신설(지급대상 : 관할 보훈청에 등록된 직원)에 이어, 올해 장애 적응수당 2만 원 신설(장애인으로 등록된 직원에게 지급)은 큰 의미가 있다. 이것은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이 추구하는 ESG 경영과도 합치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오는 17일 보건의료노조 희망터에서 가질 예정인 산별중앙교섭 조인식에는 100여 곳의 병원과 세종병원을 포함해 ‘기후위기 대응 보건의료산업 노사 공동선언’에 뜻을 함께하는 의료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다.

 

 

 

<생태·기후위기 대응 실천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노사 공동선언>

▲ '생태·기후위기 대응 실천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노사 공동선언문'에 서명을 하고, 세종병원 노사 대표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좌)문경원 혜원의료재단 부이사장, (우)이근선 세종병원지부장 @사진 제공 ; 보건의료노조 세종병원지부 윤은진

대한민국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생태위기·기후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

이러한 위기는, 인간이 필요가 아닌 이윤을 위한 생산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핵발전, 화석 연료의 무분별한 사용, 자원의 낭비 및 과소비, 플라스틱 및 중금속 오염, 불필요한 토목 건축에 의한 농경지 및 산림 훼손 등 선진화 개발이라는 이름으로 지구환경이 파괴된 것이다.

우리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직원들만의 노력으로는 해결되지 않겠지만, 그래도 우리가 병원에서 근무하면서, 집에서 생활하면서 우리부터라도 실천해 나가고 이를 확산시켜 나가면 생태위기·기후위기 상황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회복시키는 방법이 될 것이다.

이에,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노사는 생태위기·기후위기의 심각성과 생명과 안전을지키기 위해 생태위기·기후위기 대응에 나서야 함을 전 사회적으로 알리기 위해 생태위기·기후위기 대응 실천 노사 공동선언을 하며, 다음과 같이 생활수칙을 정해 이를 실천한다.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생태위기 및 기후위기 대응 생활 수칙>

 

1. 교통부문

▲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 이용하기

▲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이용하기

▲ 승용차 급제동, 급출발 하지 않기

▲ 승용차의 불필요한 엔진공회전 하지 않기

▲ 승용차 경제속도(60~80km/h) 준수하기

▲ 승용차에 불필요한 짐 싣고 다니지 않기

▲ 내리막길 운전 시, 가속페달 밟지 않기

▲ 신호대기 시, 기어를 중립으로 놓기

▲ 자동차 에어컨 사용 줄이기

▲ 주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 체크하기

▲ 출발 전 주행경로와 시간을 파악하기

 

2. 냉·난방부문

▲ 에어컨 사용 줄이기

▲ 에어컨 냉방온도 2℃ 높이기

▲ 주기적으로 에어컨 필터 청소하기

▲ 건물 신·개축 시 제대로 된 단열재 사용으로 열손실 방지하기

▲ 난방보일러 사용 줄이기

▲ 보일러 난방온도 2℃ 낮추기

▲ 주기적으로 보일러 배관 등 청소하기

▲ 전기장판, 전기히터 사용 줄이기

 

3. 전기부문

▲ 병원건물에 태양광전기 생산시설 설치하기

▲ 빈 사무실, 빈방 전등 끄기

▲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 전원 끄기(플러그 뽑기, 멀티탭 전원 OFF)

▲ 컴퓨터 절전프로그램(그린터치) 사용하기

▲ 하루 1시간 소등하기(눈 건강에 도움이 됨)

▲ 계절별로 적정 실내온도 유지하기

▲ 겨울철에는 내복 입기

▲ 에너지효율이 높은 전자제품(TV, 세탁기, 냉장고, 전기밥솥 등) 사용하기

▲ 에너지효율이 높은 조명기구 사용하기

▲ TV 시청시간 줄이기

▲ 전기밥솥 보온시간 줄이기

▲ 세탁횟수 줄이기

 

3. 자원부문

▲ 재생에너지 확대 및 에너지 효율화 방안 마련

▲ 병원건물에 빗물저장 물탱크 설치하기

▲ 불필요한 상품 구입과 소비 줄이기

▲ 이면지 사용하기

▲ 1회용품 사용 줄이기

- 프라스틱 용기 등 사용 최소화

- 종이컵 대신, 개인컵(텀블러) 사용하기

- 식기의 전환 ; 도자기, 스테인레스, 유리 그릇 사용하기

- 종이타월 대신, 개인 손수건 사용하기

▲ 종이청구서를, 이메일·스마트폰으로 바꾸기

▲ 비닐봉투 대신, 장바구니 사용하기

▲ 수입식품 사용 줄이기

▲ 재활용이 가능한 유리병, 캔 등 분리배출하기

▲ 플라스틱과 비닐 제품의 사용 최소화하기

▲ 수돗물 아껴 쓰기

- 수돗물 수압 낮추기

- 절수기기 사용 늘리기

- 피부건강을 위해 샤워시간 줄이기

- 물 받아서 설거지하기

▲ 육식 섭취 줄이기

▲ 직원식의 경우 채식의 날 정하기

▲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 식기에 적당한 량을 담아서 먹기

▲ 각종 쓰레기 배출 줄이기

▲ 쓰레기 배출 시, 철저히 분리배출하기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

이건수 기자 reapgun@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