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의학칼럼) 수험생들 몸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기사승인 2021.11.17  12:50:19

공유
default_news_ad1

- 수능 당일, 충분한 수면과 적절한 영양 통해 컨디션 관리해야

▲ 김지연

인천세종병원 소화기내과 과장

2022학년도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다. 올해는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여러 이슈가 겹치면서 수험생들의 몸과 마음이 더욱 불안정해질 수 있는데, 긴장한 탓에 소화기관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므로, 컨디션 조절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수능 당일,

소화기관에 방해되는 음식은 피해야

지방질이 많은 음식, 너무 자극적인 음식은 소화 기관에 방해가 될 수 있다. 과식을 하거나 너무 늦게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수면과 컨디션 조절에 방해가 될 수 있다. 특별한 음식보다는 평소에 익숙한 음식으로, 너무 과하지 않게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과민성장증후군 환자는, 특정 음식 가려야

만일,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다면 음식을 가려 먹는 것이 좋은데, 장내 세균 발효 작용이 심해져 복부에 가스가 많이 차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고 FODMAP(Fermentable Oligosaccharides, Disaccharides, Mono-saccharide and Polyols) 식품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대표적으로 양파, 파, 마늘, 양배추, 브로콜리, 버섯, 콩, 다시마, 꿀, 우유, 요구르트, 생치즈, 사과, 감, 복숭아, 수박, 배 등이 있으며, 이러한 음식을 섭취했을 때, 불편감이 심해진다면 그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

컨디션 유지 및 조절이 관건

수능 전부터 꾸준히 비슷한 생활 패턴을 만들어 수능 날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잘 조절해야 하며, 충분한 수면과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산책 등의 가벼운 운동도 도움이 되므로, 평소와 다르게 무언가를 하기보다는 너무 긴장하지만 않는다면, 평소 노력한 만큼의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