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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개혁 기획보도 1) 보건의료노조,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의 5대 선행과제' 제기

기사승인 2024.08.20  13: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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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 전에 필요한 조치 선행돼야

구조 전환 추진 전에, 선행적으로 필요한 5대 과제를 제기한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최희선/ 이하 보건의료노조)는 오늘(8/20) 의료개혁과 관련해 보도자료를 배포해 정부에 대해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의 5대 선행과제>를 제시했다.

보건의료노조는 먼저 “정부가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8월말 1차 의료개혁 방안을 발표할 때 세부계획을 발표하고, 9월부터 3년간 시범사업을 통해 제도화하여 2027년도 6기 상급종합병원 지정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의 핵심 내용은, △중증환자 비중 현재 40~50% 수준에서 60%로 상향 △일반병상 5~15% 감축 △중증환자 진료수가 보상 강화 △경증환자 진료비용 인상 △진료협력병원과 의뢰·회송체계 구축 △전공의 의존도 현재 40% 수준에서 20%로 축소 △전문의와 PA간호사 중심 인력운영” 등이라고 소개했다.

이에 대해 “한마디로 상급종합병원을 중증환자 중심병원, 전문인력 중심병원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은, 의료전달체계 정상화 계기 돼야

그러면서 “상급종합병원을 중증환자 중심병원으로 만드는 것은, 비슷한 환자군을 놓고 경쟁을 벌여왔던 진료체계를 바꿔, 본래 기능대로 중증·응급·희귀환자 진료에 집중하도록 함으로써,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온 중증·응급환자에게 양질의 진료 제공체계를 만든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이라고 밝혔다.

또한, “의료기관별 기능과 역할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은 채, 서로 중복·경쟁해온 고질적인 운영구조와 환자쏠림 현상을 개선해, 의료전달체계를 정상화한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정책”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을 추진할 때, 반드시 고려하고 보완해야 할 사항이 있다”고 덧붙였다.

충분한 검토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실패로 돌아갈 우려가 크다는 것이다.

또한, 자칫하다가는 최고 역량을 갖춘 상급종합병원의 진료체계는 무너지고, 기능·성과 중심의 의료전달체계는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 전에 필요한 조치 선행돼야

이에 대해, 보건의료노조는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이 기능·성과 중심의 의료체계 개편과 왜곡된 의료전달체계 정상화의 계기가 되도록 하기 위해 선행해야 할 조치를 다음과 같이 제기했다.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 추진 전에, 선행적으로 필요한 5대 과제>

 

○ 첫째, 중증환자 진료에 필요한 역량있는 인력을 충분히 확보하고 근무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일반병상 감축을 빌미로 기존 인력을 축소하는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의사 업무를 PA간호사에게 일방적으로 떠넘기는 방식으로 근무여건을 악화한다면,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은 현장 수용성을 담보할 수 없고, 오히려 엄청난 혼란과 반발에 부닥칠 수밖에 없다.

오히려, 기존 인력 구조조정 금지를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의 전제조건으로 만들어야 하고, 간호등급 상향, 적정인력 기준 마련·확충,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전면 확대, 규칙적인 교대근무제 실시, 주4일제 도입, 모성정원제(산전후휴가와 육아휴직 인력을 상시 정원인력으로 확충하는 제도) 시행 등 적극적인 인력 확충·지원정책을 병행해야 한다.

○ 둘째, 전공의 중심병원에서 전문의와 PA간호사 등 전문인력 중심병원으로 전환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현재 40% 수준의 전공의 의존도를 20% 수준으로 줄여 전문인력 중심병원으로 만들려면 전문의를 안정적·제도적으로 수급하기 위한 대책과 불법의료에 내몰린 PA간호사 업무를 제도화하기 위한 조치를 반드시 병행해야 한다.

이러한 조치가 없으면, 부족한 전문의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난무하고, 아무런 법적·제도적 보호 장치 없이 PA간호사에게 전공의 업무를 일방적으로 떠넘기는 불법의료행위만 횡행하게 되기 때문이다.

○ 셋째,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은 획일적 방식이 아니라, 진료역량과 지역·질환 특성에 따라 유형화·단계화하여 추진해야 한다.

상황과 조건이 각기 다른 47개 상급종합병원을 똑같은 방식과 기준으로 구조 전환하려 한다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47개 상급종합병원의 진료역량, 해당 지역의 중증·응급의료체계, 질환군별 환자 분포, 지역 내 의료기관의 분포와 역할, 1·2차 의료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조 전환방식을 몇 개의 유형으로 구분하고, 중증환자 진료역량 강화를 실질적으로 지원하면서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 넷째, 중증환자 진료만으로도 상급종합병원 운영이 가능하도록 중환자 진료수가를 합리적으로 산정하고, 중증환자 진료에 집중한 성과에 상응하는 충분한 보상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일반병상을 축소하고, 중증·응급·희귀질환과 심뇌·외상·고위험분만·중증소아 등 중증환자 진료에 집중하더라도 수익 감소로 운영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수가와 비용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은 시작할 수도 없고, 지속가능하지도 않으며, 결국 실패로 끝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 다섯째,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현장 상황을 충분히 파악하고, 의료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

왜곡된 의료전달체계를 정상화하기 위한 의료개혁은 하다가 흐지부지해서도 안 되고, 실패해서도 안 된다. 세밀한 현장 모니터링, 현장 방문, 현장 간담회와 함께 구조 전환 시범사업에 참가하는 상급종합병원 노사와 정부·전문가가 참가하는 정례 협의체를 가동하여 현장의견을 모아내고 반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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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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