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장위7구역재개발조합, 무대뽀식 강제집행에 석면 미제거 불법공사도 적발

기사승인 2018.03.06  17:46:09

공유
default_news_ad1

- 가옥주·세입자들을 위협하거나, 실제 강제집행하려는 시도 중단되어야

지난해 12월 28일까지 서울시와 성북구청의 동절기 강제철거 금지 명령을 어기고 불법강제집행을 벌여, 사회적으로 지탄 받아온 장위7구역재개발조합(조합장 정효연)이 석면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은 채, 불법으로 공사를 벌이고 있음이 현장에서 적발되었다.

맹독성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을 제거하지 않은 철거는, 철거민 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과 현장 노동자의 안전에도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어, 사전에 제거 일정을 알리고 엄격히 진행해야 한다.

신희철 노동당 성북구당원협의회 부위원장에 의하면 “3월 5일, 철거민들이 또 다시 석면을 제거하지 않은 채, 불법공사가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을 발견해서 항의했고, 성북구청도 해당 공사를 중단시켰다”고 한다.

또한, 장위7구역철거민대책위원회는 “해당 불법공사를 고용노동부에 정식 신고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리고, 장위7구역철거민대책위원회는 “불법석면공사 문제는, 지난 1월 2일 기자회견에서도 그렇고 지속적으로 제기한 문제다. 기자회견 당시 조합 측 관계자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지만, 현장 곳곳에서 석면이 방치된 채로 철거 공사가 진행되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주민 안전을 위협하는 석면 미제거 불법공사는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것은 “손해가 막심해서 공사기간을 더 이상 지연시킬 수 없다”는 장위7구역재개발조합과 불과 몇 달 후부터 1,400여 가구를 공급한다고 자랑하고 있는 시공사 HDC 현대산업개발이 동절기 불법강제집행도 모자라, 석면 불법공사를 벌이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동절기가 끝났으니 강제집행하겠다>며, 남아 있는 가옥주, 세입자들을 위협하거나, 실제 강제집행하려는 시도도 중단되어야 한다. 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위해 공식적인 면담 자리에서 조합의 방안을 정식으로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

장위7구역철거민대책위원회는 "대책없는 강제철거와 1급 발암물질 석면 불법공사에 노출된 장위7구역 철거민은 현재 18명이다.(가옥주와 자녀 14명, 보증금도 못받고 대책 호소 중인 공장과 상가세입자 4명) 제2의 용산참사 우려와 석면은 공사 현장 노동자와 인근 주민도 불안케 하고 있다"며, "제2의 용산참사 사태가 벌어질 지 모르는 상황에서 대화에 나서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 정당 등이 모인 우리 공대위는 “장위7구역 불법 석면공사와 대책 없는 강제철거가 근절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위7구역철거민대책공동대책위원회와 함께하는 단체들은 다음과 같다.

가든파이브 비대위, 경의선공유지 시민행동, 나눔과미래, 노동당 성북구당원협의회, 민중당 성북구위원회, 북동부지역노점상연합회, 북부노동연대, 성북마을살이연구회,시민모임 즐거운교육상상, 용산참사진상규명위원회, 장애인배움터 너른마당, 장위4구역비상대책위, 장위7구역가옥주-공장세입자철거민대책위, 희망연대노조(가나다 순)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view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