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의학컬럼) 어지럼증, 30분 이상 계속 되면 병원 찾아야

기사승인 2021.07.19  15:11:12

공유
default_news_ad1

▲ 인천세종병원

신경외과 변민석 과장

어지럼증은, 세상 사람들이 한두 번은 경험할 만큼 흔하지만, 그 원인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어지럼증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사실 중 하나는, 어지럼증의 증상을 빈혈이라고 오해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빈혈이 실제 원인인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 어지럼증은 어떤 질환인가요?

어지럼증은, 크게 생리적 어지럼증과 병적 어지럼증으로 나뉩니다. 

* 생리적 어지럼증 : 높은 곳에 올라갔을 때 느끼는 어지럼증이나 멀미같이 정상 감각계와 운동계가 과도한 외부 자극에 의해 흥분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

* 병적 어지럼증 : 주로 우리 몸이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귓속 전정기관을 침범하는 전정 어지럼증과 평형기관을 담당하는 소뇌 등에 문제가 생기는 비전정 어지럼증

 

■ 뇌신경 질환의 공통적인 전조증상! 어지럼증

뇌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서 뇌에 충분한 혈류가 공급되지 못해 발생하는 뇌경색이 대뇌에 발생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마비 증상이나 언어장애 등 확실한 증상이 나타나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병원을 방문하게 됩니다. 

그러나, 소뇌 경색의 경우 어지럼증 및 균형감각의 이상이 주 증상으로, 증상 발생 후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병원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경색 부위에 부종과 일부 출혈이 생기면 주변 뇌조직을 압박하는 뇌수두증까지 발생할 수 있고, 갑작스럽게 증상이 악화될 위험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렇듯 뇌신경 질환의 공통적인 전조증상 중 하나가 바로 어지럼증이며, 특히 심한 어지럼증이 짧게 지속되는 상태보다, 정도가 심하지 않더라도 지속시간이 긴 경우 뇌졸중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30분 이상 지속되는 어지럼증은 반드시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어지럼증 예방법

어지럼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모든 어지럼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이나 당뇨 등 만성질환을 꾸준히 잘 관리하고, 치료를 받는다면 어지럼증의 원인 중 하나인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면부족과 과로 역시 어지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수면시간도 중요하지만 밤낮이 바뀐 생활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커피나 콜라, 초콜릿에 들어 있는 카페인 성분도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