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부천세종병원, 위기의 지구살리기운동 적극 실천!

기사승인 2021.10.26  12:45:54

공유
default_news_ad1

- 부천세종병원 영양팀, 생태위기·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 벌려

▲ @사진 ; 개미뉴스 이근선

최근 부천세종병원에 가보면 코로나 예방을 위한 아크릴 칸막이마다 다양한 포스터들이 붙어 있다.

부천세종병원 영양팀(팀장 박민숙)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생태위기·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 식당의 코로나 예방을 위한 아크릴 칸막이마다 다양한 포스터들이 붙어 있다.(1) @사진 ; 개미뉴스 이근선
▲ 식당의 코로나 예방을 위한 아크릴 칸막이마다 다양한 포스터들이 붙어 있다. @사진 ; 개미뉴스 이근선
▲ @사진 ; 개미뉴스 이근선

부천세종병원은 오래 전부터 자율배식을 하고 있다.

식당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것은, 조금 모자랄 듯 먹을 만큼 가져가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여 진다. 다 먹고 더 먹으려면 더 가져가면된다.

그러나, 이미 가져간 음식을 먹고 배가 부르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겠다고 억지로 다 먹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 @사진 ; 개미뉴스 이근선
▲ 영양팀에서 만들어 붙인 도표를 보면, 최근 부천세종병원직원들의 잔반량이 줄어들고 있다. @사진 ; 개미뉴스 이근선

이미 세종병원그룹(부천세종병원·인천세종병원·부천시립노인복지시설 / 이사장 박진식)은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돌입했다.

지난 6월 17일 오전 10시 클라우드 컴퓨팅 및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 전문 기업인 엔컴퓨팅(한국본사 대표이사 이오행)과 ‘친환경 데스크톱 가상화 PC 인프라구축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 지난 6월 17일 세종병원그룹 박진식 이사장(왼쪽)과 엔텀퓨팅 한국본사 이오행 대표이사(오른쪽)이 친환경 데스크톱 가상화 PC 인프라구축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 협약은, 세종병원그룹이 본격적인 ESG 경영 즉, 지속가능경영을 알림과 동시에 환경문제, 에너지소비 문제 등을 해소하고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는 것이다.

세종병원그룹은 지난 8월 26일 ESG 경영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후 ESG 경영위원회 회의도 수차례 개최했다.

 

▲ 지난 8월 26일 세종병원그룹 ESG 경영위원회 위원들이 ESG 경영위원회 출범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세종병원그룹 박찬금 간호이사, 문경원 부이사장, 인천세종병원 오병희 원장, 세종병원그룹 박진식 이사장, 부천세종병원 이명묵 원장, 세종병원그룹 김영배 이사, 이정권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장,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 남상요 공공의료사업단장, 세종병원그룹 엄성운 전략기획본부장)

그 뿐 아니라, 세종병원 노사는 올해 2021년 교섭과정에서 모든 요구사항에 최종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생태·기후위기 대응 실천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노사 공동선언’은 합의했다.

공동선언문 중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생태위기 및 기후위기 대응 생활 수칙>이 포함되어 있다.

세종병원 노사는 최종합의 후 공동선언을 선포하고, 직원들에게 생태위기 및 기후위기 대응 생활 수칙을 알리고,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갈 것을 권고할 예정이다.

세종병원 뿐 아니라 다른 병원들, 다른 사업장들도 생태위기·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실천을 해 나갔으면 좋겠다.

 

ESG 경영이란?

ESG는 환경보호(Environment), 사회공헌(Social), 윤리경영(Governance)의 줄임말이라고 보면 된다.

기업 경영을 안정적으로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환경(Environment)과 사회(Social)를 헤치는 의사결정(Governance)'을 해서는 안 된다고 보는 것이다.

즉, “▲E ; 환경(Environmental) - 지속성장을 위해서 기업이 환경보호에 앞장서야 하며, ▲S ; 사회(Social) - 사회공헌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G ; 경영 지배구조(Governance) - 윤리경영을 적극 실천해야한다”는 의미를 강조하는 것이다.

이런 기업을 향한 ESG 경영에 대한요구는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기업이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과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히 하며, 범과 윤리를 철저히 준수하는 윤리경영을 실천하라는 요구이다.

기업이 경영이나 투자를 할 때 매출 같은 재무적 요소에 더해 ESG 같은 사회적, 윤리적 가치를 반영해 경영하거나 투자하는 것이 ESG 경영이다.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과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가 ESG라고 생각할 수 있다.

 

* ESG 구성 요소

1. 환경(Environment)

- 기후변화 대응

- 탄소배출 저감

- 자원 절약

- 재활용 촉진

- 청정 기술 개발

2. 사회(Social)

- 노동환경 개선

- 사회적 약자 보호

- 인권 존중

- 고용 평등

- 다양성 지향

3. 지배구조(Governance)

- 투명한 기업 운영

- 고용 평등

- 법과 윤리 준수

- 반부패 및 공정성 강화

 

* 위의 내용은 다음의 출처에서 참고한 것임

https://avoidalgorithms.tistory.com

ESG 경영이란? (tistory.com)

 

 

 

부천세종병원 식당,

코로나 예방을 위한 아크릴 칸막이에 게시된 포스터들!

 

* 포스터 사진 제공 ; 부천세종병원 영양팀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

이건수 reapgun@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