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윤석열정권은, 후쿠시마핵오염수 투기중단에 나서라”

기사승인 2024.03.26  11:49:20

공유
default_news_ad1

- AWC 한국위원회와 12개 단체 및 정당, 한일노동자민중연대 핵폐기 기자회견 개최

▲ AWC 한국위원회와 12개 단체 및 정당이, 지난 3월 21일(목) 오전 11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한‧일노동자민중연대 핵폐기 기자회견>을 하면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AWC 한국위원회와 12개 단체 및 정당이, 지난 3월 21일(목) 오전 11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한‧일노동자민중연대 핵폐기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여전히 현재진행중인 핵재앙의 현실에도 불구하고, 핵폐기물인 방사능오염수를 불법투기한 일본정부와 국제원자력기구 IAEA, 그리고 한국정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또한 “수명연장과 신규건설 등 핵정책을 강행하는 윤석열정권을 강력 규탄한다. 윤석열정권은 후쿠시마핵오염수 투기 중단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그리고 “동아시아를 넘어 인류 평화를 위하여, 핵무기와 핵발전을 폐기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 AWC 한국위원회와 12개 단체 및 정당이, 지난 3월 21일(목) 오전 11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한‧일노동자민중연대 핵폐기 기자회견>을 하면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가운데) 구로다 세츠코 씨

기자회견에는 일본 '원전 필요없다 후쿠시마 여자와 친구들' 등에서 활동하며, 일본 후쿠시마 핵오염수 투기 중단 투쟁과 피해자 지원활동을 활발하게 전개 중인 구로다 세츠코 씨도 함께했으며 발언도 했다.

구로다 세츠코 씨, 노동당과 간담회도 가져

한편, 구로다 세츠코 씨는 노동당 당사에서 노동당 당원들과 간담회도 가졌다.

구로다 세츠코 씨는, 일본 후쿠시마 현지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구로다 세츠코 씨는일본정부는, 방사능 수치가 여전히 높은 사고 인근 지역에 큰 액수의 지원을 미끼로 청년들을 오게 하고, 사고 지역에 첨단 연구시설을 지어 기업들을 유치하는 등 대외적으로 사고가 수습되었다는 인상을 남기기 위한 일들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후쿠시마 원주민들이 사고가 난 후쿠시마 인근으로 돌아가는 이유는, 정부의 지원이 끊기면서 생존을 위해 복귀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장혜경 노동당 정책위의장은, 한반도의 비핵화(원자력 발전, 핵무기 등)와 동북아 비핵화 등 노동당의 정책을 설명했다.

노동당의 정책을 들은 구로다 세쓰코 씨는, 엄지를 들어 올려 깊은 공감과 지지를 표해 줬다.

▲ 구로다 세츠코 씨(사진 왼쪽)가 노동당 당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 : 노동당
▲ 구로다 세츠코 씨가 노동당 당원들과의 간담회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노동당
▲ 구로다 세츠코 씨가 노동당 당원들과의 간담회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노동당

 

다음은, 구로다 세쓰코 씨의 약력과 발언내용. 그리고, 이날 밝힌 한‧일노동자민중연대 핵폐기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구로다 세쓰코 씨의 약력과 발언내용>

 

● 1950년생(73세)

● 후쿠시마현의 오쿠아이즈(奥会津 : 후쿠시마현 남부의 아이즈 지방의 산간 지역)에서 태어나서 자랐다. 현재는 후무시마현 고리야마시에 거주

● 베트남 반전운동과의 만남

중학교 때, 미국의 북베트남 폭격이 시작되었습니다. 저와는 의견이 다른 아버지와 격론했던 기억이 납니다. 청년들이 사회와 정치에 대해 이의 신청을 시작한 시대가 막을 올리는 시기였습니다.

● 공동체 생활

1980년~ 가고시마현 아마미오시마(奄美大島)에서의 농사와 어로로 공동생활. 이 때, 인근의 도쿠노시마(徳之島)에서 ‘핵연료 재처리 공장’ 계획이 부상해, 섬 주민 전체가 반대 운동에 참가. 그 후 아오모리현 롯카쇼무라(六ヶ所村)로 결정

오사카의 반원전 운동과의 만남도 있었습니다.

● 체르노빌 원전 사고

1986년, 고향에 유턴한 지 한 달 후의 일이었습니다. 8,000km 이상 떨어진 일본에서도 모유에서 방사능이 검출되어 난리가 났습니다. 후쿠시마 원전에 대한 항의 행동도 했습니다. 그러나 설마 여기 후쿠시마에서 원전 대형 사고가 일어날 거라는 상상도 못했었습니다.

● 후쿠시마 제1 원전 사고

2011년 3월 11일 14시 46분, 제가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을 때 매그니튜드(지진 규모) 9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같은 해 가을에 ‘원전 필요없다! 후쿠시마의 여자들’을 설립. 100명 이상이 도쿄의 경제산업성 앞 텐트에서 농성. 그 후, ‘체르노빌법 일본판을 만드는 코리야마 모임’, ‘집단 소개(疎開) 재판’, ‘311 어린이 갑상선암 재판’등에 관여해 왔습니다.

현재는 그 밖에 '반핵·여자학교', 나미에마치의 '우케도천(請戸川) 하구 텐트 광장' 공동대표, ‘오염수 방출하지 마! 캐러밴' 주재, 'ALPS처리 오염수방출 금지소송' 원고 등등

★ ‘생명의 바다'를 오염시키는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해 억울하고, 한심하고, 믿어지지 않는다는 분노가 가슴에 가득 차 있습니다.

13년 전의 그 비참한 사고. 그 동안 우리는 원자력 발전소란, 진실을 감추고 거짓말로 일관해야만 성립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고 후의 도쿄전력과 정부의 대응 역시 그랬습니다. 피해를 과소평가시키고 언론을 조작하면서, '원전은 폭발해도 괜찮다'는 노선이 철저히 관철되고 있는 게 현재 일본의 상황입니다.

한국 시민들과 연대하면서, 미래의 아이들을 생각하며 제 몸이 움직일 수 있는 한 끝까지 행동하고 발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일노동자민중연대 핵폐기 기자회견문>

 

후쿠시마 핵오염수 불법투기 중단하라!

핵무기와 핵발전소 폐기하고, 생명평화 세상으로!

후쿠시마 핵사고는 진행 중이다.

○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린 후쿠시마 핵사고는 핵 재앙의 참혹한 현실을 알렸고, 방사능 재앙은 여전히 현재진행중이다.

후쿠시마 핵사고는 최소 100만명 이상이 암으로 사망할 것이라는 예상을 낳았으며, 체르노빌 핵사고의 10배 이상, 히로시마 핵폭탄의 1000배 이상의 규모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 핵의 평화적 이용은 허구이며, 핵발전과 핵무기가 다르지 않다. 핵발전은 전기를 생산한다는 가면을 쓰고 일상으로 들어온 가공할 핵무기이다.

우리는 후쿠시마 핵오염수 폐기물을 바다로 투기하여 2011년 발생한 핵사고를 지우려는 일본정부와 도쿄전력 그리고 국제핵마피아기구 IAEA와 이에 동조하는 윤석열 정부를 강력 규탄한다.

그리고, 평화는 핵무기와 핵발전 모두를 폐기하는 조속한 탈핵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하고 촉구하고자 한다.

○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은, 2011년 핵사고 당시 발생한 광범위하고도 대량의 방사능 오염을 반성하기는커녕 전 세계의 우려와 항의를 묵살하고 있다. IAEA를 앞세워 후쿠시마 핵사고로 발생한 고농도 액체 핵폐기물을 ‘처리수’라 부르며 바다로 투기하고 있는 것이다.

2023년에 이어 올해 2월 28일부터 3월 15일까지 17일간 4차 투기가 진행되었다. 지금까지 총 4회차가 진행되었으며, 7800여톤씩 바다로 버려졌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추가로 올해 4월부터 내년 3월까지 1년간 7회에 걸쳐 오염수 5만 4600t의 추가 투기계획을 발표했다.

○ 일본정부의 핵오염수 방류를 정당화해준 IAEA가 발표한 후쿠시마 핵오염수 최종종합보고서는 단 한 차례 ALPS처리 오염수 샘플 분석결과에 근거했다.

오염수 저장탱크에 정확하게 무엇이 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ALPS로 걸러지지 않는 삼중수소 등은 희석해서 배출한다는 결정을 강행했다. 그리고 IAEA 보고서에는 “이 보고서 이용으로 발생할 어떤 결과에 대해서도 IAEA와 회원국은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쓰여져 있다.

○ 후쿠시마 핵발전소 설계에 참여했던 과학자(고토 마사시)의 핵오염수방류가 ‘과학이 아니다’라는 양심선언이 이어졌고, 태평양 지역 17개국 PIF(태평양제도포럼,Pacific Islands Forum) 과학자들이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를 검토하여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 보관하고 있는 고독성 방사성오염수는 ALPS 처리를 거쳤음에도 그중 70%에 기준치 이상의 방사성물질이 포함된 것을 알렸다.

당시까지 누적량 134만톤 중 6,500 여톤의 오염수는 뼈에 흡착해 백혈병과 골수암을 일으키는 고독성의 방사성 물질인 스트론튬 90이 기준치의 약 2만 배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정부는 걸러지지 않는 삼중수소를 포함하여 기준치를 넘는 문제는 기준치 이하가 될 때까지 희석하여 방출한다고 발표했다.

○ 일본 정부는 해양투기의 기간을 30년으로 발표했지만 이것은 허구이다. 폭발한 핵발전소에서 녹아내린 핵연료(데브리) 900여 톤의 해체가 요원하기 때문이다.

폭발한 후쿠시마 원전 복구 비용으로 수 백조원에 달하는 천문학적인 비용을 쏟아부었지만 앞으로 언제까지 얼마나 더 투입해야 할지 알 수 없다.

일본 원자력학회 폐로검토위원회 위원장조차 2023년 9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핵발전소 완전 해체(폐기) 계획이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비판했다.

지난 2월에는 오염수 정화장치에서 총 5.5t의 오염수가 누출되는 사고가 있었다. 방사성 물질 총량 220억 베크렐(㏃)로 추산한다고 보도되었다. 누출된 오염수가 건물 밖 토양에 스며들었을 가능성이 있어 향후 토양을 수거할 방침이라고 했다.

지난해 10월에는 ALPS 배관을 청소하던 작업자가 호스가 빠져 오염수에 피폭되는 사고도 알려졌다.

핵무기와 핵발전을 폐기하라!

○ 전 세계 핵발전 밀집도 1위국 한국은 핵발전소 인근지역 주민들은 정상가동 중의 방사능 피폭에 의한 높은 암발병률을 호소하고 있으며, 이것은 일상적으로 방출된 기준치 이하의 방사능이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에 의해 무시되고 있음을 말한다.

핵발전소 인근지역 618명이 방사능 피폭으로 인한 피해소송을 제기했지만, 법원은 인과성 입증을 피해주민들에게 요구하며 공해소송에서 피해입증을 가해 측에서 한다는 사회통념과 형평을 깨고 패소로 결론 냈다.

○ 윤석열 정부는, 지난 2023년 1월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모든 핵발전소의 수명연장과 울진의 신규핵발전소를 반영했다.

그리고, 또 추가의 신규핵발전소 건설을 반영할 것이라는 소문이 난무한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을 앞두고 있다.

○ 한국과 일본의 반핵 투쟁은 중단없이 이어지고 있다.

핵발전과 핵무기는 하나다. 동아시아를 넘어서 인류의 평화를 위하여 한국과 일본은 핵무기와 핵발전의 전면 폐기해야 한다.

윤석열정권의 반민주 독재 핵부흥을 규탄하는 투쟁을 이어갈 것이다. 한‧일노동자민중은 강고한 연대로 반핵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후쿠시마 핵오염수 불법투기 중단하라!

윤석열정권 핵정책 규탄한다. 지금당장 탈핵하라!

핵발전과 핵무기는 하나다. 모든 핵을 폐기하라!한‧일노동자민중 연대하여 핵없는세상 쟁취하자!

2024년 3월 21일

 

한일노동자민중연대 기자회견

AWC한국위원회, 구로다 세츠코('원전필요없다후쿠시마여자와친구들'), 구속노동자후원회, 노동당, 노동전선, 녹색정의당 녹색본부, 영덕핵발전소반대범군민연대, 이수갑추모회, 전해투, 투기자본감시센터, 평등노동자회, 핵없는 세상을 염원하는 시민들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