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노인노동자에게 최저임금 차등지급은, 헌법과 최저임금법 위반

기사승인 2024.04.16  13:11:48

공유
default_news_ad1

- 노인이라는 이유로 <헌법>의 평등권이 부정될 수 없어

허영구

노년알바노조(준) 위원장

<헌법> 제11조 ①항은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 32조 ①항은 “최저임금제 시행”을 명시하고 있다.

노인이라는 이유로 <헌법>의 평등권이 부정될 수 없고, <최저임금법>의 목적(임금의 최저수준 보장), 정의(<근로기분법>), 적용범위(모든 사업 또는 사업장)가 달라질 수 없다.

그러나, 정부 공식 통계가 말해주듯이 최저임금 이하 급여를 받는 노동자 275만 6천명 중 125만 5천명(45.5%)이 60세 이상의 노인(고령) 노동자이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노인노동자들에게 최저임금을 차별적용하는 건의안을 발의한 한 것은, 현재의 불법을 합법화 할 뿐만 아니라 최저임금 제도 자체를 무력화시키려는 의도이다.

얼마 전 윤석열 대통령이 가사•돌봄노동자들에 대한 최저임금 차등적용을 언급했다. 매년 최저임금 결정시기만 되면 경제계는 업종별 차등지급을 주장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에 편승해 서울시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런 건의문을 발의한 것이다.

노년일바노조(준)가 2021년에 기초연금 수급대상인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최저임금에 미달하는 경우가 여성 청소노동자의 경우 39%, 남성경비노동자의 경우 53%에 달했다.

겉으로는 최저임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대부분 대기시간 등을 늘려 실질적으로 시간당 임금이 최저임금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만약, 이런 상황에서 노인노동자들에 대한 최저임금 차등제를 도입한다면 노인들의 임금은 더 낮아질 수밖에 없고 노인빈곤율은 다 높아질 것이다.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

허영구 heo8692@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