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인천의 지역화폐 ‘인천e음’, 가계경제에 도움, 가맹점 매출도 향상

기사승인 2019.05.24  16:26:19

공유
default_news_ad1

- 지난 5월 2일부터 인천시 지역화폐학교 개설하고, 주 2회 강의 중

▲ 지난 5월 2일 인천시 지역화폐학교에서 양준호 교장(인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이 강의를 하고 있다.

지난 5월 2일 인천시 지역화폐학교(교장 ; 양준호 인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개강식이 열렸다.

양 교장은 전체 강의 커리큘럼과 지역화폐의 시민적 의의를 수강생들에게 강조했다.

 “시민에겐 지갑 속 '돈'마저 선택할 권리가 있다”

▲ 양준호 / 인천대 경제학과 교수

인천시 지역화폐학교 교장

양 교장은 “지역화폐운동은 투기와 축적을 본질로 해대며, 지역과 도시를 잡아먹는 글로벌 금융자본에 대한 저항운동이며, 지역 시민들의 참여와 그 소득이 지역 안에서 소비되고 지역경제를 기획하는 민주적 통제력으로 작용케 하는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화폐운동”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에겐 지갑 속 '돈'마저 선택할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양 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역화폐의 정치경제학적 의의를 “글로벌 자본주의가 초래한 국제적 금융위기, 초국적 거대 금융자본들의 투기 야욕, 그리고 약소국에 대한 시장 개방 압력으로 그곳을 유휴 자본의 가치 증식을 위한 그들만의 거점으로 인클로저 해버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바로 이러한 속성의 글로벌 경제가 초래하고 있는 '비극'이 다시 찾아오지 않게 하기 위해, 글로벌(Global)에서 로컬(Local)을 완전히 격리한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 인천시 지역화폐학교에서 양준호 교장의 강의를 듣고 있는 인천시민들

그러면서 “화폐와 시장과 같은 글로벌한 요소들을 전혀 경유하지 않고, 우리 로컬 커뮤니티의 자립을 생각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글로벌 자본주의의 거친 파도에 대한 완충 장치로서 로컬을 부분적으로 클로즈(Close)해서 순환성과 자립성을 높임과 동시에 또 로컬끼리를 횡적으로 수평적으로 연결시켜나가면서, 글로벌과 로컬을 낮은 수준의 연계도(tie-up)로 엮어내는 것이 지역의 다양성과 창조성 그리고, 그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게 해준다”며, “이를 위한 매개로 작용하는 것이 바로 지역화폐”라고 설명했다.

인천의 경우, 이 매개체인 지역화폐가 ‘인천e음’이다.

인천시 지역화폐학교(인천 e음 전자상품권 홍보를 위한 서포터즈 육성 전문 아카데미)는 인천시 주최, 인천소상공인연합회 주관으로 열리고 있다. 운영기관은 인천대 사회적경제연구센터(센터장 남승균) 이다.

강의는 인천대학교 제물포 캠퍼스 평생교육원 215호에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6시 30분부터 90분간 강의가 있다.

5월 2일부터 시작돼 15차례의 강의가 있고, 6월 25일에는 수료식이 있다.

이어, 인천시가 소개한 인천사랑 전자상품권 <인천e음>에 대해 알아본다.

인천의 지역화폐 전자상품권(인천e음)은, 지난해 6월 인천시가 소상공인 매출증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국 최초로 만들어진 모바일기반 IC카드 형태의 전자상품권이다.

인천시는 사용액(결제액) 및 인천e몰(굿즈몰) 쇼핑액의 4~6%가 캐시백으로 즉시 적립된다고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인천e음>은 가계경제에도 도움이 되고, 가맹점 매출도 늘려주기 때문에 인천사랑의 시작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발급대상은 14세 이상 인천시민(타지역민 및 외국인도 가능)이면 된다.

사용방식은 모바일 앱에서 간편한 충전과 결제·잔액관리가 가능하며, 안전한 IC카드로 결제한다.

사용처는 전체 사업장 중 99.8%(17만5천여 개 점포)에서 결제가 가능하다. 그러나, 백화점, 대형마트, SSM 등 300여개 점포(0.2%)는 결제가 제한된다.           

▲ 전자상품권 <인천e음>을 사용할 시, 시민(사용자)들에게 주어지는 몇 가지 혜택이 있다. 

(1) 캐시백(포인트) 제공 : 사용액(결제액)에 따라 4%~15% 캐시백(포인트) 및 할인 제공

* 예시) 연간 600만원(월50만원) 사용 시 24만원~90만원의 목돈이 생긴다.                   

(2) 세(稅)테크 : 연말정산 시에 현금과 같은 30%의 소득공제가 되고, 전통시장에서 사용 시엔 40%가 적용된다.               

(3) 계획 소비 : 사전 충전식 카드로서 계획된 소비가 가능하다.                 

* 예시 1) 외식카드 : 월별 일정액을 충전하여 그 범위 내에서만 외식                         

* 예시 2) 학생 용돈카드 : 월별 용돈을 충전해주고, 소비패턴 분석 가능           

(4) 가치소비와 인천사랑의 실천                 

- 인천의 공동체를 튼튼하게 한다.                       

- 인천인으로서의 자긍심을 심어준다.

발급방법 : 스마트폰의 ‘Play스토어’ 또는r ‘app스토어’에서 ‘인천e음’ 검색 후 실행, 회원가입 후 카드신청(7~10일내 카드 일반우편 배송)                  

사용방법 : 배달된 카드를 스마트폰에 등록 후, 즉시 사용 가능

* 최초 사용등록 시, 앱 홈 메뉴(화면 오른쪽 상단)에서 ‘소득공제 신청’ 필수!

* 관련 문의는 <인천광역시 소상공인정책과 ☎ 440-4216, 4217>로 하면 된다.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view

* 개미뉴스 기사는, 조합원들의 조합비와 후원금으로 만들어 집니다.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