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영리병원 저지 범국본, “졸속적인 녹지국제병원 사업계획서 승인 철회” 촉구

기사승인 2019.02.11  18:03:57

공유
default_news_ad1

-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삭발, ‘영리병원 저지 범국본’ 농성 돌입

제주 영리병원 철회와 의료영리화 저지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이하 영리병원 저지 범국본)가 오늘(11일) 오후 2시 청와대 앞에서, ‘제주 영리병원 철회 및 공공병원 전환촉구 청와대 앞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영리병원 저지 범국본은 “제주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정부의 승인과 제주도의 허가 과정이 졸속으로 이루어졌음이 드러나고 있다”며 1월 31일 정진엽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직무유기로 고발한데 이어, 2월 1일에는 제주도민운동본부가 원희룡 도지사를 각각 직무유기로 고발하기도 했다.

▲ 박석운 영리병원저지 범국본 상임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제주 영리병원 철회와 의료영리화 저지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가 오늘(11일) 오후 2시 청와대 앞에서, ‘제주 영리병원 철회 및 공공병원 전환촉구 청와대 앞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 전진한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국장이 발언하고 있다.
▲ 이상훈 건강보험노조 경기본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 제주 영리병원 철회와 의료영리화 저지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가 오늘(11일) 오후 2시 청와대 앞에서, ‘제주 영리병원 철회 및 공공병원 전환촉구 청와대 앞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 유재길 영리병원 저지 범국본 상임집행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영리병원 저지 범국본은 “영리병원 도입은 국민건강권과 공적의료체계를 뒤흔들어 해하는 중대한 결정임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정부 당시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과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대로 된 조건을 갖추지 않은 사업계획서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제주 녹지병원에 대한 승인과 허가를 내어 주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촛불정부를 자임한 문재인 정부는, 영리병원 도입을 하지 않겠다는 대국민 공약과 공언을 누누이 밝혀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주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승인과 허가가 전 정부와 원희룡 도정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이유로, 문재인 정부 역시 제주 녹지병원에 대해서 아무런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하지 않으면서 <임기 내에 더 이상 영리병원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등 무책임한 입장만 되풀이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대로 제주 녹지국제병원의 개원이 현실화 된다면, 문재인 정부는 스스로한 대국민 약속을 어기는 것은 물론 국민의 건강과 복지, 사회안전망 확충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방기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그리고 “원희룡 도지사에게 제주 녹지국제병원 허가 철회를 요구하는 것은 물론, 문재인 정부가 국민건강권 확보에 대한 스스로의 책임을 온전히 짊어질 것”을 요구했다. 

▲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이 삭발을 하고 있다.
▲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이 삭발을 하고 있다.
▲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이 삭발을 하고 있다.

이날 결의대회 자리에서,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결단코 영리병원은 안된다”는 의지를 밝히며, 삭발을 단행했다.

또한, 영리병원 저지 범국본은 제주 녹지국제병원 승인철회 등 정부의 책임 있는 행동이 있을 때까지, 청와대 앞에서 농성에 돌입하기로 했다.

▲ 박민숙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이 대정부 요구안을 발표하고 있다.
▲ 결의대회 참석자들이 대정부 요구안을 발표하고 있다.

오늘 제시된 ‘제주 영리병원 철회를 위한 대정부 요구’는 다음과 같다.

 

우리는 단 하나의 영리병원도 허용할 수 없다.

문재인 정부는 영리병원 안된다던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라!

제주 영리병원 철회를 위한 대정부 요구

▲ 제주 영리병원 철회와 의료영리화 저지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가 오늘(11일) 오후 2시 청와대 앞에서, ‘제주 영리병원 철회 및 공공병원 전환촉구 청와대 앞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평화의 섬 제주에, 건강보험을 파괴하고 의료비 폭등을 불러올 대한민국 1호 영리병원 개원이라는 쓰나미가 몰려오고 있다. 정부의 안일한 대처와 민의를 무시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독단에 의해 의료민영화의 빗장이 풀리려 한다. 이에 지난 십수년 간 국민과 함께 영리병원과 의료민영화를 막아온 우리 <영리병원 저지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는 대한민국 1호 영리병원 개원을 막기 위해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촛불정부임을 자임하는 문재인 정부는 영리병원과 의료민영화 반대를 공약으로 채택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해 규제프리존특별법,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을 통과시킨데 이어 대한민국 1호 영리병원이 문재인 정부에서 탄생을 앞두고 있다.

이는 국민에 대한 공약 위반이자 촛불개혁에 역행하는 것으로서 역사에 남을 부끄러운 일임을 정부는 알아야 할 것이다. 더군다나 제주 영리병원 승인과 허가 과정에서 우회투자 의혹, 유사사업 경험 전무 의혹, 사업계획서 검토 없이 승인 의혹, 가압류 상태에서 허가 의혹, 녹지그룹의 사업포기 의사 제기 의혹 등 수많은 의혹과 부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우리나라 의료체계의 근간을 뒤흔들 영리병원이 이렇게 졸속 허용과 묻지마 허가로 추진되는 것을 문재인 정부는 손 놓고 바라볼 것인가?

문재인 정부는 대한민국 1호 영리병원이 될 제주영리병원 승인을 철회하고 국민과의 약속을 이행하라!

하나. 영리병원은 돈벌이 의료 확산, 건강보험제도 파괴, 의료양극화 심화 등 우리나라 의료대재앙을 몰고 올 의료민영화의 신호탄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다수의 국민들이 영리병원 개원을 반대하고 있다. 정부는 국민의 뜻을 받아들여 대한민국 1호 제주 영리병원에 대한 승인을 즉각 취소하고 공공병원으로 전환하여 영리병원으로 인한 갈등과 위험을 해소하고 공공의료 강화라는 본연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

정부는 영리병원 승인을 즉각 취소하고, 공공병원으로의 전환을 검토, 추진하라!

하나. 우리나라는 의료법을 통해 의료를 돈벌이 수단으로 삼는 것을 차단하고 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제주특별자치도와 전국 곳곳의 경제자유구역에서는 이러한 영리병원의 설립이 허용되고 있다. 이는 곧 영리병원의 전국적 확산의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고 이 법이 있는 한 영리병원은 거대자본과 재벌에 의해 언제든 시도될 수 있다. 헌법이 보장한 국민의 건강권을 침해할 ‘자유’는 그 누구에게도 없다.

정부는 영리병원을 허용하는 제주자치도특별법과 경제자유구역법을 전면 개정하라!

하나. 사업계획서도 제대로 보지 않고 영리병원을 승인한 정진엽 전 보건복지부장관과 도민들이 수개월에 걸쳐 숙의하여 판단한 공론조사 결과를 무시하고 영리병원 개설을 허가한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우리는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우리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본연의 역할을 망각한 오만한 위정자들에게 끝까지 그 책임을 물어 적폐를 청산하고 민주주의를 바로 세울 것이다.

또한 제주 영리병원 개원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쏟아지고 있는 만큼, 정부는 제주 영리병원 졸속 승인과 부실 허가 과정의 의혹과 진상을 밝혀내고, 책임자를 처벌하라!

국민의 70%가 영리병원 설립에 반대하고 있다. 영리병원을 막기 위한 우리의 투쟁은 곧 국민의 뜻이기도 하다.

이에 우리는 오늘부터 청와대 앞 철야 노숙농성에 돌입하며 2월 15일 3차 촛불문화제, 2월 20일 민주노총 결의대회, 2월 21일 3차 제주도 원정투쟁, 2월 23일 대규모집회, 2월 27일 4차 제주도 원정투쟁, 그리고 제주 영리병원 철회를 위한 100만 국민서명운동과 집중선전전을 전개하는 등 제주 영리병원의 실질적인 개원을 막기 위한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다.

이를 통해 현 정부의 책임을 묻고 제주 영리병원 개원을 쟁점화 할 것이다.

이제 제주 영리병원 문제는 정부가 누군가에 책임을 떠넘긴 채 관망할 시기도 아니고, 그럴 사안도 아니다. 문재인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

2월 한 달 간 대한민국에 1호 영리병원이 개원을 할 것인지 여부에 온 국민의 여론이 집중될 것이다.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정부 본연의 역할을 분명히 인식하기 바란다.

그리고, 대한민국에 영리병원은 안된다던 국민과의 약속을 파기해서는 안 된다. 이제 정말 시간이 많지 않다.

문재인 정부가 책임 있는 자세로, 제주 영리병원 개원을 막기 위한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

2019년 2월 11일

제주 영리병원 철회와 의료영리화 저지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

제주영리병원 철회 및 의료민영화 저지 범국민운동본부

건강과 대안, 건강권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건강보험심사평가원노동조합, 건강보험하나로시민회의, 건강세상네트워크, 경제민주화2030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공공병원설립운동연대,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 관악주민연대, 광주전남보건의료단체협의회, 국민건강보험노동조합, 기독청년의료인회, 노동당, 노동사회과학연구소, 노동인권회관, 노동자연대, 노동자연대학생그룹, 녹색당, 변혁당, 변혁당학생위원회, 녹색연합, 농민약국, 대전시립병원설립운동본부, 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단체연대회의, 민주노동자전국회의,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민중공동행동, 반민곤빈민연대, 불교평화연대, 빈곤사회연대, 빈민해방실천연대(민주노련, 전철연), 사월혁명회, 사회진보연대, 새로하나, 새물결약사회, 새세상을여는천주교여성공동체, 서울YMCA시민중계실, 약사의미래를준비하는모임,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에너지정의행동, 예수살기, 우리신학연구소, 의료민영화저지와무상의료실현을위한운동본부, 의료영리화저지와의료공공성강화를위한제주도민운동본부, 일산병원노동조합, 장애인배움터너른마당, 적폐청산의열행동본부,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전국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전국공공운수노조 국민연금지부, 전국공공운수노조 전국철도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국빈민연합(전노련, 빈철련),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여성연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국학생행진, 전태일을따르는노동대학, 전태일재단, 정의당, 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참여연대, 천주교빈민사목위원회, 천주교인권위원회, 천주교인천교구노동사목,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청년유니온, 카톨릭농민회,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학교급식전국네트워크,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민주제약노동조합, 한국비정규센터,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한국진보연대, 한국청년연대, 행동하는의사회, 현장실천노동자연대, 현장실천사회변혁노동자전선,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21C한국대학생연합, icoop소비자활동연합회

 

'제주영리병원(녹지국제병원) 승인 철회' 촉구 100만 서명운동 

* 서명하러 가기

http://medical.jinbo.net/no-profithospital/?fbclid=IwAR2WQEgoc2fsfq4HUf3Wesf2BVPW_sSYUyCNPbuMQTfqCSBPAfLfiTaw1Ok

 

* 게시된 동영상은, 보건의료노조에서 제작한 것임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view

* 개미뉴스 기사는, 조합원들의 조합비와 후원금으로 만들어 집니다.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