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강수진 가천대길병원지부 지부장, 무기한 단식농성 돌입

기사승인 2019.08.30  10:45:38

공유
default_news_ad1

- ‘조합원 탈퇴 공작, 즉각 중단’ 요구

보건의료노조 인천부천지역본부(본부장 원종인/ 이하 인부천지역본부)는 “가천대길병원지부 강수진 지부장(간호사)이 병원과 간호부의 ‘조합원 탈퇴공작 즉각 중단’을 요구하며, 오늘(8/30) 12시 20분부터, 가천대길병원 본관 로비에서 긴급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 가천대길병원 전경

인부천지역본부는 “그동안 병원과 간호부는 민주노조인 보건의료노조 가천대길병원지부 설립(2018. 7. 20.) 이후 지속적으로 조합원을 괴롭히며, 탈퇴공작을 자행해 왔다”고 밝혔다.

이에 노조는 “반복적인 기자회견과 부당노동행위 고소 등을 진행하고 로비농성 등도 전개한 바 있지만, 일시적 중단만 있었을 뿐 그사이 조합원 탄압은 더욱 교묘하고 노골적으로 확대되었다”는 것이다.

이어 “또한 최근 2019년 단체교섭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병원과 간호부의 조합원 탈퇴공작은 보다 구체적이고 광범위하며, 대담하고 조직적으로 자행되었다. 앞에서는 성실교섭을 하는 척 했지만, 정작 뒤에서는 조합원 탈퇴공작과 노조와해 시도를 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동안 조합원들이 가천대길병원 간부들에게 들어 왔던 얘기들은 이런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얘기들은 부당노동행위에 해당되며, 범죄행위이다. 노조측에서 처벌을 요구할 수 있다.

“민주노총 노조를 탈퇴하지 않으면 휴가를 줄 수 없다”

“민주노총 노조를 탈퇴하지 않으면 업무를 주지 않겠다”

“지금 당장 탈퇴서를 쓰고 퇴근해라”

“남들 다 탈퇴 했는데, 너만 남았다”

“너희 부모님은 알고 있느냐?” “파업하면 대기발령 시키겠다”

“네가 뭘 안다고 노조를 하냐?” “파업하면 고소고발 하겠다”

 

급기야, 지난 28일(수) 개최된 로비집회에 40여명의 병원 중간관리자들이 사전에 집결하여 참가자를 감시하며 출입을 막는 가하면, 회유와 협박으로 참석을 하지 못하고 되돌아간 조합원들이 다수 발생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행사 마무리 직후 골목에서 간호부 관리자들이 삼삼오오 모여 대기하고 있다가, 조합원들의 길목을 막고 따져 묻기도 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일부 관리자들은 “파업을 하면 병원이 망할 것이다”, “직장폐쇄를 하겠다’”며 공포분위기를 조성하면서 파업을 유도하고, 유언비어를 유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부천지역본부는 “이런 상황까지 발생되자, 가천대길병원지부 강수진 지부장이 ‘조합원 탈퇴 공작 즉각 중단’을 요구하며,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 지난 2018년 7월 20일, 보건의료노조 가천대길병원지부 설립총회 자리에서 강수진 지부장이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는 모습

강수진 지부장은 “무기한 단식농성이 힘들어 하는 조합원들을 지켜 줄 수 있는 지부장으로서의 최종 결단”이고, “꿋꿋하게 버티고 있는 조합원들을 끝까지 보호 할 수 있는, 최후의 선택”이라며, “목숨을 건 단식농성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현재, 가천대길병원 노사는 교섭 중이기도 하다. 교섭이 잘 되지 않아 조정신청을 해 놓은 상태이다.

▲ 보건의료노조 가천대길병원지부가 작년 12월 19일 오전 7시부터 전면 총파업 돌입 당시 로비에 집결한 모습

가천대길병원지부는 작년 12월 19일 오전 7시부터 전면 총파업 돌입해, 파업 14일 만에 노사 조정합의되어 파업이 마무리된 바 있다.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view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