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영상)노동당 울산시당, ‘근로를 노동으로’ 울산시 조례 용어 일괄개정 촉구!

기사승인 2020.01.06  14:31:39

공유
default_news_ad1

- 울산시민 1,748명 ‘조례 개정 촉구’ 서명지, 울산시의회에 전달

하창민 노동당 울산시당 위원장(현 울산동구 예비후보)과 이향희 울산 중구당협 위원장(현 울산중구 예비후보)은, 오늘(6일) 오전 10시 3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근로를 노동으로’ 바꿔달라”며 울산시 조례 용어 일괄개정을 촉구했다.

▲ 하창민 노동당 울산시당 위원장과 이향희 울산 중구당협 위원장이, 오늘(6일) 오전 10시 3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근로를 노동으로’ 바꿔달라”며 울산시 조례 용어 일괄개정을 촉구했다.

노동자의 도시 울산! 그러나, 여전히 일제 잔재 ‘근로’ 명칭 쓰는 울산시!

노동당 울산시당(위원장 하창민)은 기자회견을 통해, 먼저 “울산을 노동자의 도시라고 하고 있지만, 그러나 울산시는 아직까지 ‘노동’이라는 단어보다는, 일제의 잔재인 ‘근로’라는 단어를 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근로’라는 명칭은 일제강점기 ‘근로정신대’, ‘근로보국대’등 일제가 식민지배 논리를 위해 사용했던 용어였고, 이후 박정희 정권 시절 ‘노동’이라는 단어를 불온시 하면서, 노동절을 근로자의 날로 변경하며 노동자를 착취하고 유신정권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근로’라는 명칭을 확산시켰다”고 밝혔다.

그리고 “근로는 단순히 부지런히 일한다는 뜻으로 수동적이고 사용자에게 종속되는 개념인데 반해, 노동은 동등한 위치에서 노동력을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가치중립적인 개념”이마며, “울산이 진정으로 노동의 가치가 존중되는 도시로 바뀌려면, 먼저 일제 잔재인 근로라는 명칭부터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4개 광역시도 근로 용어 변경 조례 제정,

울산시의회도 즉시, 조례 용어 일괄 개정해야

그러면서 “노동가치 존중이 확산되면서, 전국의 많은 광역시도에서 근로라는 조례 용어를, 노동으로 변경하는 조례 제정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의회는 2019년 3월 8일, 경기도의회는 2019년 8월 30일, 경상남도의회는 2019년 12월 13일, 전라남도의회는 2019년 12월 19일, 본회의를 열어 근로 명칭을 노동으로 변경하는 ‘조례 용어 일괄 정비를 위한 조례’를 제정하였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근로계약서’는 ‘노동계약서’로, ‘공공근로요원’은 ‘공공노동요원’으로, ‘근로복지관’을 ‘노동복지관’등으로 명칭을 바꾸었다.

노동당 울산시당은 타 지역의 사례를 들면서 “노동자의 도시 울산이, 다른 어느 도시보다 앞장서서 노동의 가치를 바로 세워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근로라는 용어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부끄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며, “울산시와 울산시의회는 곧바로 조례에 포함된 ‘근로’라는 용어를 ‘노동’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울산시민 1,748명 ‘근로’를 ‘노동’으로, 울산시 조례 용어 일괄개정 촉구

노동당 울산시당은, 지난 2019년 4월 30일 129주년 세계 노동절을 맞이하여 ‘울산시 조례자구를 근로에서 노동으로 변경하는 조례 제정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거리캠페인과 시민 서명운동을 진행한 바 있다.

노동당 울산시당은, “그 결과 1,748명의 울산시민이 서명운동에 동참해 주셨다”며, “오늘 노동당 울산시당은, 시민들의 염원을 담아 울산시의회 면담을 통해 서명용지를 전달하고, 조례 제정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노동당 울산시당은 “지금이라도 노동의 가치를 바로세우기 위해, 울산시와 울산시의회가 나서야 하고, 그 시작으로 조례에 담긴 ‘근로’를 ‘노동’으로 바꾸는 조례 제정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 하창민 노동당 울산시당 위원장과 이향희 울산 중구당협 위원장이,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
▲ 하창민 노동당 울산시당 위원장과 이향희 울산 중구당협 위원장이,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에게 울산시민 1,748명의 서명지를 전달하고 있다.

하창민 노동당 울산시당 위원장(현 울산동구 예비후보)과 이향희 울산 중구당협 위원장(현 울산중구 예비후보)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을 만나 ‘근로를 노동으로’ 울산시 조례 용어 일괄개정을 촉구하고, 울산시민 1,748명의 서명지를 전달했다.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와 함께하는 방법 4가지>

1. 기사 공유하기 ; 기사에 공감하시면 공유해 주세요!~

2. 개미뉴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gaeminews/?pnref=lhc

3. 개미뉴스에 후원금 보내기 ; (농협 351-0793-0344-83 언론협동조합 개미뉴스)

4. 개미뉴스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jIWEPBC4xKuTU2CbVTb3J_wOSdRQcVT40iawE4kzx84nmLg

이근선 kingsj87829@hanmail.net

<저작권자 © 사이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